인기 기자
국민의당, 통합 전당대회 취소…전당원투표로 합당 방침
내달 4일 중앙위서 당헌 개정…박지원 "아프리카 독재국가 수준"
2018-01-31 18:20:03 2018-01-31 18:20:0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민의당은 31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의결하기 위한 2월 4일 전당대회를 취소했다. 대신 전당원투표를 진행해 투표 결과를 중앙위원회에서 추인하는 방식으로 통합을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무위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당헌 개정안 발의 및 중앙위 소집, 전당대회 취소 안건을 의결했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당비 대납 대표당원의 이중 당적 문제로 물리적으로 전당대회를 열기 어려워 전당대회를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당헌에 ‘전대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당원투표로 결정하며, 이 경우 중앙위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당헌 개정안을 발의하기로 했다. 안 대표는 당무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원투표 이후 중앙위에서 (통합안을) 추인하는 방식으로 당헌을 개정할 것”이라며 “2월 13일 (바른정당과의) 통합 전당대회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향후 일정에 대해 “2월 4일 임시 중앙위원회를 개최하고 임시 중앙위에서 당헌개정안을 처리한 후 2월 11일 정도면 전당원투표에 의한 중앙위원회 추인까지 완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민주평화당은 국민의당의 전당대회 취소 방침에 대해 “가히 아프리카 독재국가 수준”이라고 맹비난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이런 정당정치가 가능한 당은 안철수 사당인 국민의당 뿐”이라며 당내 중재파의 민주평화당 합류를 호소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 브리핑룸에서 당무위원회의 의결사항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