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소형 건설사, 우려와 기대 교차하는 무술년
대형사 지방 시장 확대 경쟁 부담…주거복지로드맵 새 기회 될 수도
2017-12-06 06:00:00 2017-12-06 06:00:00
[뉴스토마토 조한진 기자] 내년 주택 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예고되면서 중소형 건설사들 사이에 불안과 기대가 교차하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의 지방 진출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 가능성이 제기 되는 가운데 주거복지로드맵 발표로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 건설사들은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를 앞세워 지방 시장 공략을 점차 강화하고 있다.
 
올해 GS건설(006360)의 ‘자이’와 현대산업(012630)개발의 ‘아이파크’, 대림산업(000210)의 ‘e편한세상’, 코오롱글로벌(003070)의 ‘하늘채’ 등의 브랜드 아파트가 영토를 확장했다. 분양이 완료된 대형건설사들의 브랜드 아파트들은 수십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분양 중인 아파트 견본 주택에도 수만여명이 인파가 몰리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내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주택 시장에서 수주 물량 확보가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여기에 규제강화와 기준금리인상 등으로 투자 심리가 얼어 붙고 있어 대형 건설사들은 안정적 수익원 확보에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대형 건설사들의 아파트 분양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고 있다”라며 “과거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던 지역까지 영업망을 확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대형 건설사들이 지방으로 눈길을 돌리면서 각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중소형 건설사들은 긴장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형 건설사들의 브랜드 파워와 영업력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수도권 택지공급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대형사들이 지방 진출을 더 확대하고 있는 것 같다”라며 “무조건 대형 건설사가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기존 사업의 내실을 더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 발표로 중소형 건설사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정부는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40여곳의 신규 공공택지 조성 계획을 밝혔다. 신규 공공택지에는 15만호가 공급될 예정이고,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미니 신도시 개발 붐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른 후광 효과가 중소형 건설사들에게 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박세라 신영증권 연구원은 “주거복지로드맵 발표로 공공택지 공급이 증가하면서 중소형 건설사들의 수주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세종시의 아파트 건설 현장 사진/뉴시스
 
조한진 기자 hj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