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리니지 독주 잡은 넥슨 '액스', 장기 흥행 조짐
'진영 간 대립' 구도 콘텐츠 색달라 호평
2017-09-28 06:00:00 2017-09-28 06:00:00
[뉴스토마토 정문경 기자] 모바일게임시장에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넥슨의 자체 개발작 'AxE(액스)'가 색다른 콘텐츠로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액스는 기존 MMORPG의 엔드콘텐츠격이었던 진영 간 대립(RvR)을 핵심콘텐츠로 삼고있다. 성장 초반부터 누구나 참여할수 있는 '분쟁전' 콘텐츠와 퀘스트 진행에 따라 필드에서 상대 진영 유저와 마주치며 벌이게 되는 '필드PK'로 출시 직후 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넥슨 '액스'. 사진/넥슨
 
액스,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구글플레이 매출 2위 달성
 
액스는 사전예약접수 5일 만에 신청자수가 50만명을 돌파하며 넥슨 모바일게임 중 가장 빠른 증가세를보였다. 정식 출시가 되기도 전에 공식 카페회원수가 20만명에 육박하는 등 시장의 이목을 끌며 기대를모았다.
 
지난 12일 오전 사전 출시를 진행한 직후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등 양대 애플리케이션 마켓 인기순위 1위를 차지했다. 13일에는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정식출시일인 14일에는 구글플레이 매출 2위를 기록하며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공고했던 마켓순위를 단숨에 뒤집었다. 또 구글플레이평점 4.3점을 유지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으며 출시 3일 만에 누적다운로드 100만건을 돌파했다. 사전출시 당시 10개였던 게임 서버를 14일 정식 출시시 15개로 확장할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흥행 요인 '콘텐츠'에…'두 진영 대립'·'분쟁전'
 
액스의 세계관은 서로 다른 신념과 목표를 가진 두집단 '연합국 갈라노스'와 '신성제국 다르칸'의 대립에서 출발한다. 유저들은 PC MMORPG처럼 자신의 진영을 선택하고 진영 전용 퀘스트를 통해 자기 진영이 추구하는 가치와 상대 진영과 싸울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 또한 게임의 동선도 뒤로 갈수록 자연스럽게 상대 진영과 겹쳐져 퀘스트나보상, 복수 등을 위해 조금씩 상대와 부딪히게 돼 게임 전반적으로 싸워야 할 이유인네러티브를 만들어준다.
 
또한 액스는 캐릭터 생성 이후 두개의 필드를 거쳐 기본적인 조작과 스킬, 게임콘텐츠를 이해하고 세번째 필드부터 바로 상대 진영 유저들과 마주치며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필드 PK'나 '분쟁전' 등 RvR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분쟁전은 매일 3회 필드 내 분쟁 지역 필드 중앙에서 활성화되며 분쟁전지역을 사수하는 '점령전'과 PK 킬수를겨루는 '데스매치'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필드전역에서 벌일 수 있는 필드PK는 퀘스트를 통해 적진영으로 이동을 유도해 전투기회를 만들거나 미니맵에 표시된 적군의 위치를 표시해 추적, 제거할수있도록 돕는다. 또 필드 중앙을 배회하는 거대보스를 공격하면 UI를 통해 필드에있는 유저들에게 공지가 뜨는데, 이를보고 모여든 양진영의 유저들이 몬스터와 뒤엉켜 삼파전을 벌이는 광경이 연출되기도 한다.
 
화려한 그래픽부터 웅장한 오케스트라까지…보는 즐거움
 
액스는 마치 온라인게임을 보는듯한 자유로운 시점 변경으로 거대보스 토벌이나 필드PK, 캐릭터별근?원거리 공격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최적의 뷰를 제공한다. 특히 액션RPG에 주로 사용되는 '백뷰(Back-View)'시점을 지원하는 액스는 특유의 화려한 액션과 어우러져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축지법을 사용하거나 마법봉을 타고 이동하는 등 독특한 이펙트로 캐릭터 별개성을 살린 '질주'도 액스의 오픈필드를 즐길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질주를 통해 광활한 오픈필드를 빠른속도로 누비며 게임을플레이 할수있고 필드PK나 침투미션에서는 상대를 치고 빠지는 전략 수단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전투와 분쟁에 초점을 맞춘 MMORPG에서도 캐릭터마다 특성을 살린 디테일을 엿볼 수 있다.
 
액스는 체코필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웅장함을 담아낸 고품격 OST로, 화려한 그래픽과 액션 연출 등 보는 즐거움에 듣는 즐거움까지 더 했다. 체코필름하모닉오케스트라는 유럽의 유명 레코딩 오케스트라 중하나로 '엘더스크롤온라인', '문명5', '헤일로'와 같은 게임 OST는 물론 영화감독의 조지루카스와 아델, 셀린디온 등 세계적인 팝가수들과 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웅장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로 표현된 10여곡의 트랙은 양진영간 벌어지는 대립과 경쟁에 긴장감을 더 해주고, 강렬한 몰입감을 선사한다.
 
김대훤 넥슨레드 대표는 "액스는정통 PC MMORPG에서나 가능했던 게임성과 재미를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고심해 만들었다"며 "진영 간 대립과 몰입감있는 스토리, 화려한 액션을 토대로 유저들에게 장르본연의 가치를 살린 게임으로 평가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문경 기자 hm082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