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번주까지 각 부처 문 대통령에 업무보고
29일 산업부·국토부 '주목'…중소벤처부는 별도 진행
2017-08-27 16:04:11 2017-08-27 16:04:11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8일부터 정부 부처별 업무보고를 재개한다. 지난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를 시작으로 31일까지 이어지는 ‘마라톤 토론’도 후반전에 돌입했다.
 
27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업무보고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국방부·국가보훈처 및 행정안전부·법무부·국민권익위원회, 29일 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국토교통부, 30일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31일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순이다. 최근 박성진 장관후보자가 지명된 중소벤처기업부는 다음 달 중 출범식을 겸해 별도 업무보고를 마련한다.
 
특히 국방개혁과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야 하는 국방부,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법무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후속협상을 준비하는 산업부,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살충제 계란 사태’의 농림부, ‘문재인 케어’(건강보험 보장 강화 정책)를 이끌어갈 복지부, 일자리 정책과 관련된 노동부 등에 국민의 관심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업무보고 역시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이 ‘토론자’로 참여하는 수평적 정책토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25일 기획재정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업무보고는 대통령의 모두발언에 이어 세 부처가 총 40분에 걸쳐 중점 과제들을 보고하고, 약 2시간 동안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이 모두발언에서 어떤 메시지를 각 부처에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의 오찬자리에서 “경제성장 및 소득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김대중·노무현 두 번의 민주정부 경험을 회고하며 “가치만 가지고는 국민의 지지와 평가를 받는데 한계를 느꼈다. 지금부터는 실적과 성과를 통해 평가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하면 각 부처에 국민 피부에 와 닿는 정책마련을 주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기획재정부·공정거래위원회·금융위원회 핵심정책토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