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줄기세포 분리기술 특허 취득
입력 : 2017-07-17 15:37:49 수정 : 2017-07-17 15:37:49
[뉴스토마토 최원석기자] 차바이오텍(085660)은 배아줄기세포로부터 중간엽 줄기세포를 분리 및 배양하는 방법인 '세포배양 삽입체를 이용한 인간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세포의 분리방법'에 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기술은 기준 분리방법보다 저비용으로 단시간에 효과적으로 중간엽줄기세포를 분리, 배양하는 것이다. 중간엽 줄기세포는 골수, 지방, 탯줄, 태반 등 성체 조직에서 얻는 방법과 배아줄기세포에서 얻는 방법이 있다.
 
성체조직에서 중간엽 줄기세포를 얻는 과정은 분리과정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중간엽 줄기세포를 세포치료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정 수의 세포를 얻기 위해 배양이 필요하나 성체 중간엽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와는 달리 무한 증식을 하지 못해 대량으로 배양해 세포치료제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배아줄기세포에서 중간엽 줄기세포를 직접 얻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복잡한 과정을 통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존재한다.
 
차바이오텍이 취득한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세포 분리기술은 구멍의 크기가 6~12㎛(마이크로미터)인 거름망 형태의 '다공성 막'만을 이용해, 시험관 내에서 손쉽게 배아줄기세포로부터 중간엽 줄기세포를 분리하고 배양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배아줄기세포에서 중간엽 줄기세포를 얻는 방법과 비교했을 때 공정이 단순하다. 활성 단백질을 첨가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단기간에 중간엽 줄기세포를 분리, 배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차바이오텍 관계자는 "바이오텍이 국내에서 취득한 기술을 통해 제조한 배아줄기세포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는 기존 성체 유래 중간엽 세포 보다 경제성 및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 특허기술을 응용해 향후 면역 조절, 근골격계 질환 관련 세포치료제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원석

국내 최고 제약 바이오 전문 기자 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