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연 추경 협조 요청에 국민·바른 "논의 가능"
김 부총리, 야3당 정책위의장과 면담…한국당 "동의 어렵다" 반대 고수
2017-06-26 17:56:15 2017-06-26 17:56:15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국회에서 야3당 정책위의장을 잇따라 만나 추가경정 예산안 처리를 위해 협조를 구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안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심의에는 협조하겠다고 밝혔지만, 자유한국당은 추경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야3당 중 가장 먼저 국민의당을 찾았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김 부총리와의 만남에서 “추경과 관련해 요건이 미흡하다고 생각한다. 너무 짧은 시간에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이 짜서 부실한 내용이 있다”고 지적했지만, 추경 심의에 대해서는 “충분히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를 만난 바른정당 이종구 정책위의장도 추경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심의에는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가 심사 자체를 안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국민의 뜻을 잘 받들어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것”이라며 “저희가 선물을 드렸다”고 협조 의향을 분명히 했다. 다만 “추경 요건에 문제가 있고, 세금으로 자리를 위한 자리를 만들어 공무원을 지원해서는 곤란하다”며 “정부가 자료 등을 제시해 납득을 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의 입장은 냉담했다. 야3당 중 유일하게 추경안에 대해 심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국당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김 부총리와의 면담에서 “추경안은 법적인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국민의 세금으로 만드는 일자리에는 문제가 있다”며 “한 번 공무원을 뽑으면 30년에서 40년 가기 때문에 막대한 부담이 있어서 우리는 추경안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추경안 심의 과정에서 야3당의 요구를 반영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에는 여야 교섭단체 4당 정책위의장, 예결위 간사들과 연석회의를 개최하며 추경안 처리를 위해 야당 설득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각 당의 입장을 충분히 개진했다”며 “정책위의장들이 각 당의 입장을 정리해 내일 10시반에 다시 만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가운데)가 26일 여야 교섭단체 4당 정책위의장, 예결위 간사와 함께 국회 의원회관 2층 식당에서 연석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