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 65%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 도입 필요"
2017-06-07 12:00:00 2017-06-07 12:00:00
[뉴스토마토 정재훈 기자] 중소기업 절반 이상이 공공구매 전용보증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중소기업중앙회가 704개 중소기업협동조합과 1002개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공동구매 전용보증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조합과 조합원사의 65.1%가 '공동구매 전용보증이 공동구매 확대에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공동구매 전용보증'은 구매기업(중소기업)에게 실질 구매력을 지원하고, 협동조합은 대금지급 불확실성을 해소함에 따라 구매물량 확대, 단가 인하 등 적극적 공동구매가 가능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보증이다. 전용보증은 구매기업과 판매기업이 1:1로 보증이 발급돼 공동구매가 불가능한 현행 신용보증기금의 전자상거래보증을 대신해 공동구매 희망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을 발급하고 협동조합은 보증서를 취합해 공동구매를 추진할 수 있다.
 
공동구매를 실시 중인 조합 가운데 70.2%는 전용보증이 도입될 경우 평균 19억7815만원의 공동구매를 확대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공동구매를 실지하지 않고 있는 전용보증이 도입된다면 평균 7억251만원 규모로 공동구매를 실시하겠다고 응답해 공동구매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용보증 도입 필요성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원부자재 공동구매는 업종별 조합의 특성을 살려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원가절감, 안정적 공급 등을 목적으로 한 협동조합의 주요 공동사업이다. 협동조합의 34.8%가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공동구매 규모는 총 1조1685억원으로 조합 당 평균 31억1611만원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협동조합은 공동구매 추진 시 자금과 신용, 구매물량 부족 등으로 가격인하 효과가 미미하다. 때문에 공동구매 참가 중소기업이 감소하는 등의 악순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영호 중기중앙회 회원지원본부장은 "중소기업은 원가 1%가 절약되면 영업이익 7% 향상 효과가 있다"라며 "공동구매 전용보증을 통한 중소기업 원가경쟁력 지원은 중소기업에 대한 일회성 직접 지원이 아닌 지속적인 경쟁력강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앙회는 현재 신보가 대기업 등의 출연을 통해 운영 중인 '협약에 의한 특별보증' 형태의 전용보증 신설을 위해 정부에 보증재원 출연을 요청한 상태다.
 
정재훈 기자 skjj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