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관정개발 등 가뭄대책비 조기 집행"
"항구적 대책 마련해야"…가뭄 감안한 4대강 보 개방도
2017-05-29 16:59:15 2017-05-29 16:59:1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극심한 가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정개발과 저수지 물채우기 등을 위한 가뭄대책비 조기집행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가뭄대비 농업용수 공급상황에 대한 보고를 듣고 “가뭄대책이 미봉책에 그쳐서는 안되며 근본적이고도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농림축산식품부 내에 가뭄 상황실이 설치되어 있으며 시도별 점검 영상회의와 경기·충청지역 대상 현장점검이 이뤄지고 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4대강에 설치된 16개 보 중 6개 보(낙동강-강정고령보·달성보·합천창녕보·창녕함안보, 금강-공주보, 영산강-죽산보)의 수문이 내달 1일부터 상시 개방되는 가운데 가뭄을 고려한 수량조절도 이뤄진다. 박 대변인은 “가뭄이 극심한 충남 북서부 지역 공주보는 취수원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선에서 수량을 조절해서 개방한다”며 “충남 서북부에서 취수되는 부여 백제보는 개방하지 않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뭄대책과 함께 대통령 비서실 내 행정관 모집 시스템 개편안도 논의됐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비서관·행정관에 대한 공개모집 방식 도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정부에서 문제된 이른바 ‘비선’ 논란을 차단하고 인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식 회의 때 나온 이야기는 아니지만 추진 중으로 전해들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