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장투표 결과유출 후폭풍…세월호 인양 속 자제분위기도
안희정측, 수사의뢰·당대표 사과 촉구…이재명 "단호히 대처하라"…공식입장은 "판 깰 일 아니다"
2017-03-23 17:23:28 2017-03-23 17:23:28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22일 실시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현장투표(지역투표소 선거 선택 권리당원·국민선거인단 대상) 결과로 추정되는 문건 유포를 놓고 당 내 후폭풍이 한동안 이어졌다. 그러나 세월호 인양 국면 등이 겹치며 지나친 감정싸움은 점차 잦아드는 모양새다.
 
안희정 지사 캠프 대변인인 강훈식 의원은 23일 오후 기자들을 만나 “당 선관위에 해당 건에 대한 수사의뢰를, 추미애 당 대표의 사과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전날 캠프 내 ‘판을 깰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강경한 입장을 취한 것이 여전함을 드러낸 것이다. 강 의원은 “모두 보셨겠지만 (개표결과) 표가 돌아다니고 있지 않느냐”며 “표를 작성하고 배포한 사람을 (수사를 통해)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도 이날 “선거의 공정성과 관련된 것이므로 당 선관위원회가 단호하게 대처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안 지사와 이 시장 측의 이같은 반응은 문건의 진위여부와 상관없이 누가 유출했는지 여부를 놓고 정치권 내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책임을 지우는 동시에 당장 내일부터 시작되는 호남지역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유리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양 캠프는 지나친 대응에는 선을 긋는 모습이다. 이 시장은 문건유포 문제를 놓고 “경선을 보이콧하거나 할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불만은 표시하면서도 '무효 주장'과 같은 선은 넘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전날 캠프 내에서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 일어났다”며 홍재형 당 선관위원장의 사퇴 등을 요구했던 것(김병욱 의원)에 비하면 한결 누그러진 것이다.
 
안 지사 측 강훈식 의원도 당 선관위 수사의뢰와 추 대표 사과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그 때 가서 말씀드리겠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끔찍한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개표결과가 유출됐을 가능성 자체는 뒤로 하고, 이를 놓고 강경대응에 나설 경우 오히려 잃는 것이 많을 수 있다는 양 캠프의 계산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우선 전날 선거에 참여한 선거인단 수가 전체 대비 극소수에 불과하다. 투표 대상이 됐던 29만2980명 중 투표 참가자는 5만2886명으로 18.05%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전체 선거인단 수(214만3330명)에 비하면 불과 2.5%에 남짓한 수치다. 이날 투표결과만을 놓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앞으로 남은 일정에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새벽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엄숙한 분위기에서 자신들의 유불리를 가지고 공세를 퍼붓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고민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예정된 광주·전남 지역 기자간담회에 불참하면서까지 진도 팽목항을 찾았다. 이런 상황에서 캠프 차원에서 강경대응에 나선다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홍재형 선거관리위원장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남은 순회경선 일정에 영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변화는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앙당 선관위 차원의 진상조사위 구성과는 별도로 경선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방침이다.
 
문재인 전 대표 측에서는 전날 “당 선관위가 철저하게 조사해서 즉각 진상을 파악하고 진위여부를 밝혀야 한다(전병헌 전략기획본부장)”는 정도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문 전 대표는 관련 질문을 받고 “200만명이 넘는 국민선거인단이 참여한 우리 당 경선의 축제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해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당 선관위를 비롯해 각 후보 진영도 경선을 더 국민들이 더 많이 함께하는 장으로 만들어가자는 제안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한편 전날 SNS 상에서 개표결과로 추정되는 문건이 대량 유통된 것을 두고 민주당 양승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선관위 긴급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확실한 것은 어제(22일)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관위나 당 선관위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라는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 긴급회의에 참석한 양승조(왼쪽 두번째) 부위원장이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오른쪽 첫번째는 홍재형 당 선관위원장.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