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상호 "개헌, 내년 지방선거 때 추진 합의"
"친문계-개헌파 불신 걷어냈다"
2017-03-08 18:01:51 2017-03-08 18:01:51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8일 "개헌을 매개로 당 소속 의원들이 외부로 나가거나 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내 의원들이 늦어도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추진하는 것으로 목표를 정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것이다. 국회 개헌특위를 중심으로 개헌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선 전 개헌을 가지고 생길 수 있는 분란, 개헌하자, 하지 말자고 싸우는 일은 없다"며 "한두분이 바깥 (세력과) 만날 수 있지만 적어도 집단이, (개헌파) 35명이 그렇게 움직이지는 않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헌을 매개로 한 빅텐트는 못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의총은 친문(문재인)계, 개헌파와 사전 조정, 절충을 거쳐 열렸다"며 김종인 전 대표의 탈당으로 인한 원심력을 차단하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종걸, 강창일 의원이 (지난달) 왔을 때부터 (논의를) 시작했다”며 “찾아온 날부터 절충안으로 이미 합의를 했다. 의총은 월요일날 공지했다"고 말했다.
 
이날 의총을 통해 개헌을 둘러싼 친문계와 개헌파 간의 갈등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는 게 우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민주당 내 개헌파들은 자체 개헌안을 발의하거나 다른 정당과 연대해 개헌안을 발의하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기로 했다. 그는 "대선 전 개헌이 무리한 측면이 있다는 것을 공유한 상황에서 정치 일정을 보다 명확히 하는 것으로 개헌을 안 한다는 불신을 걷어냈다"고 말했다.
 
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우상호 원내대표가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