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뇌지도 구축에 10년간 3400억 투자
뇌과학 발전전략 수립
2016-05-30 16:19:44 2016-05-30 16:19:44
[뉴스토마토 서영준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 시대를 대비하고 맞춤형 뇌질환 극복 등을 위해 10년간 뇌지도 구축 등에 3400억원을 투자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0일 오는 2023년까지 뇌연구 신흥강국으로 도약 준비를 위해 특화 뇌지도 등 핵심 뇌기술 조기확보와 뇌연구 생태계 확충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뇌과학 발전전략을 수립해 발표했다. 
 
이번 발전전략은 2014년 기준 선진국 대비 72%인 기술 수준을 2023년까지 90%로 끌어올리고, 특화 뇌기능지도 구축과 활용을 통해 세계시장 선점이 가능한 제품, 서비스 등 세계 최고수준의 뇌연구 대표성과도 10건 이상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부는 뇌과학 발전전략을 수립하면서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있어 뇌과학의 역할과 발전 방향 ▲뇌연구에 있어서 선진국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연구도약 방안 ▲뇌연구의 이종기술간 융합추세 가속화에 따른 융합형 미래유망 도전기술 확보 ▲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뇌질환 문제와 정밀의학 발전 추세를 고려한 맞춤형 뇌질환 극복 ▲뇌과학의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생태계 육성 등에 중점을 뒀다. 
 
주요 국가별 뇌지도 작성 프로젝트 현황.그래픽/미래창조과학부
 
미래부는 구체적으로 연구개발(R&D) 고도화를 위해 정밀 뇌지도 구축에 나선다. 뇌지도는 뇌의 구조적·기능적 연결성을 수치화한 데이터베이스로, 뇌지도만으로 뇌부위의 변화를 진단하고 뇌질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래부는 고등 인지기능의 첫 관문인 대뇌피질(후두정엽) 설계도 확보를 위한 고위 뇌기능 특화지도와 노화뇌질환 특화지도 등 2종을 2023년까지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를 통해 총 1900억원을 R&D 자금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뇌과학과 AI를 연계한 차세대 기술확보에도 나선다. 이에 따라 뇌연구 결과를 AI 관련 인공신경망 모델링과 우수 알고리즘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산발적으로 집적된 국내 뇌연구 데이터를 모은 데이터 포털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외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킹을 강화할 방침이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은 "뇌분야는 인류가 해결해야 할 미지의 영역이면서 차세대 블루오션의 하나"라며 "그동안 뇌분야에 투자된 기반과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선제적이고 전략적인 투자를 통해 뇌과학 신흥강국으로의 도약과 미래 신산업 창출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