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원식 "당 혁신안 모욕하지 말라"
당내 '최고위원·사무총장 부활' 검토에 강력 반발
2016-05-29 18:25:31 2016-05-29 18:25:31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문재인 전 대표 시절 마련했던 혁신안 폐기론이 나오는 데 대해 "계파시대로 돌아가려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우 의원은 29일 자신의 SNS를 통해 “혁신안을 한 번도 시행해 보지도 않고 폐기를 운운하고 있는 것은 정말 납득할 수 없다. 일부 수정은 가능하지만, 문제를 제기하려면 우선 비상대책위와 혁신위간 진지한 토론이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더민주는 지난해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폐지했던 최고위원제와 사무총장제 부활을 검토하기로 했다. 더민주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발표된 혁신안 중 가장 주목을 받았던 부분이 시스템 공천과 최고위원회 폐지, 사무총장제 폐지였던 점을 감안하면, 혁신안을 사실상 폐기하려는 움직임이다.
 
정장선 총무본부장은 지난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국에 당원들이 선출하는 최고위원제를 부활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들이 있다”며 “사무총장도 (5본부장으로) 분할해 쪼개놓으니까 효율성 문제에서 너무 심각하다. 거의 모든 분들이 다 이건 바꿔야 된다는 의견들이 많아서 그렇게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우 의원은 지난해 혁신안을 만드는데 참여한 유일한 현역 의원이다. 그는 “일부에서는 혁신위를 당시 대표의 권력유지용이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모든 (혁신) 노력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혁신안의 골자는 계파의 근거가 되는 줄세우기를 막고 집중된 권력을 분산시키고 민생 연석회의를 구성해 민생정당의 면모를 갖추는 것”이라며 “이런 노력의 결과를 없애려면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윤성규 환경부 장관에게 가습기 살균제 피해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