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가습기살균제 3·4등급 피해자 재조사해야"
심상정, 특별법 제정 촉구…더민주·국민의당도 한목소리
2016-04-28 15:56:34 2016-04-28 15:56:34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어느날 의원실에 한 꼬마 손님이 찾아왔다. 7살짜리 아이가 목에 호스를 꼽은 채 휠체어를 타고 엄마와 나타났다. 엄마는 한 단어를 발음하기 어려울 정도로 잔기침을 했고, 아이는 산소통을 평생 해야 한다고 했다. 모자를 뵙고 부둥켜 울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가습기살균제 3·4등급 피해자 의료기록 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한 피해자 가족의 사례를 소개했다.
 
정의당이 정부로부터 제출받은 3·4등급 47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11명(23.4%)이 가습기살균제 사용 기간에 상세불명의 천식, 상세불명의 습관성폐렴,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 질환을 진단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중 일부는 사망에 이른 경우도 있다.
 
심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3·4등급 피해자 분석 결과 1·2등급 피해자들 대부분이 호흡기 질환을 앓는 것과 유사하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이들을 3·4등급으로 분류해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 대상에서 지속적으로 제외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총 530명으로 집계해 3·4등급자 309명에 대해서는 살균제 사용은 입증되지만 피해 보상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부가 제시한 등급구분 기준은 ‘폐섬유화 질환’의 확인 여부다. 3·4등급은 폐섬유화 질환이 확인되지 않은 등급이다. 
 
심 대표는 “폐섬유화 이외의 질환까지 확대해서 다시 (조사)해야 하며, 특히 3·4등급에 대한 피해 조사는 반드시 다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반윤리적인 기업 행태와 정부의 잘못된 대응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특별법 제정을 위한 청문회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도 지난 27일 “특별법 제정을 대대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하면 청문회를 통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도 지난 20일 “늦었지만 진상이 반드시 규명돼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법과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가족과 만나 부등켜 안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