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문)김진태 검찰총장 퇴임사…"따뜻한 가슴이 국민에게 더 감동 줘"
"사소한 사안도 우주보다 무거운 인간의 문제"
2015-12-01 11:00:00 2015-12-01 11:00:00
검찰가족 여러분!
저는 지난 30여년간 검사로서, 최근 2년간 검찰총장으로서 여러분과 같은 길을 걸으며 고락을 함께 했습니다.
즐겁고 보람찬 순간도 있었고, 힘들고 어려운 때도 있었습니다만 언제나 여러분과 서로 의지하고 격려하며 여기까지 왔습니다.
다소라도 나아진 것이 있다면 그것은 여러분이 애써 힘써주신 덕분이고,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저의 성의와 지혜가 모자란 탓입니다.
굳이 한 마디 덧붙이자면 저는 즐거웠던 순간이든 어려웠던 순간이든 그에 상관없이 늘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고 노심초사하면서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하려고 했습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협력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 모든 것을 뒤로 한 채 이제 여러분과 작별하고자 합니다.
 
전국의 검찰가족 여러분!
여러분은 국민의 공복인 공무원, 그것도 검찰공무원으로서 우리 사회의 법질서를 확립하고 부정부패를 척결해야할 중차대한 책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이런 과제의 실천을 두고 우리 사회에는 여러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견해가 대립되어 여러분을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만, 아무리 어려워도 의연하고 당당하게 여러분에게 주어진 신성한 소명을 완수해야 합니다.
범죄혐의의 유무에 대하여는 명명백백하게 제대로 밝히되 살리는 수사를 해야 하고, 아집과 타성을 버리고 법과 원칙에 따라 바르게 처리하되 세상사는 이치와 사람 사는 정리에도 부합되게 해야 합니다.
아무리 사소한 사안이라도 그것은 늘 우주보다 더 무거운 인간의 문제임을 깊이 인식하고 인류의 미래와 우리 사회의 발전방향, 그리고 평화로운 공존 등을 염두에 두면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신을 비우고 낮추어야 진실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지혜가 생긴다고 합니다.
냉철한 머리도 중요하지만 따뜻한 가슴이 국민에게 더 감동을 줄 수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폭넓은 경험과 훌륭한 인품을 겸비한 신임 김수남 검찰총장을 중심으로 여러분 모두의 힘을 한데 모아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는 길로 힘차게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검찰가족 여러분!
저는 이제 서정주 시인의 “연꽃 만나고 가는 바람같이”라는 시를 여러분에게 들려 드리면서 저의 검찰생활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섭섭하게,
그러나
아조 섭섭치는 말고
좀 섭섭한 듯만 하게,
 
이별이게,
그러나
아주 영 이별은 말고
어디 내생에서라도
다시 만나기로 하는 이별이게,
 
연꽃
만나러 가는
바람 아니라
만나고 가는 바람 같이……
 
엊그제
만나고 가는 바람 아니라
한 두 철 전
만나고 가는 바람 같이……
 
 
여러분! 늘 건강하고 행복하십시오.
검찰과 검찰가족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5年 12月 1日
 
검찰총장 金鎭太
 
 
김진태 검찰총장이 임기 2년을 모두 마치고 1일 퇴임했다. 그는 후배검사들에게 아무리 사소한 사안이더라도 우주보다 무거운 인간의 문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냉철한 머리보다는 따뜻한 가슴이 국민에게 더 감동을 준다고 당부했다. 사진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찰역사관 확장 개관 기념 현판식에서 김진태 총장이 현판 제막식 후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