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근혜 캠프 관계자 3일 연속 소환
검찰 김모씨 불러 '성완종' 2억 용처 추궁
2015-05-31 16:51:54 2015-05-31 17:08:17
 
검찰이 경남기업 측으로부터 대선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는 새누리당 관계자 김모씨를 사흘 연속 소환 조사하면서 '성완종 리스트' 수사의 새로운 단서를 확보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달 29일 오후 7시20분부터 다음날 오전 2시10분까지 김씨에 대한 첫 조사를 실시했다. 다음날에도 오전 10시30분 부터 14시간 조사한 데 이어 31일에도 오후 2시부터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갔다.
 
김씨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장섭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정치자금 2억원을 전달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사망 전 남긴 메모와 육성 인터뷰를 통해 박근혜 캠프 측에 2억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하면서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을 지목했다. 홍 의원은 당시 조직총괄본부장으로 활동했다.
 
검찰은 시기와 금액 규모 등을 종합 고려해 김씨에게 건네진 돈이 홍 의원에게 전달 됐을 가능성에 먼저 무게를 두고 있다. 이와 함께 배달사고나 홍 의원이 아닌 다른 인물에게 전달됐을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검찰은 3일 연속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김씨에 대해 이 부분을 강도 높게 추궁했다. 특히 지난 29일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확보한 증거물들을 제시하며 김씨를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그러나 관련 사실을 일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씨에 대한 조사결과와 증거물 등을 분석해 다음 대상을 추려낸 뒤 곧바로 소환 조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앞서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제외한 나머지 ‘리스트 6인’에 대해 서면으로 질의서를 보냈으며 다음주 중 답변서를 받아 검토한 다음 수사방향을 정할 방침이다. 현재로서는 김씨에 이어 홍 의원에 대한 소환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