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초점)네팔, 대지진 재건비용 GDP '절반 이상'
추가 사상자 속출…'문화유산 파괴' 관광산업 타격 심각
2015-04-29 14:45:55 2015-04-29 14:45:55
대지진 참사 여파로 쑥대밭으로 변한 네팔을 재건하는데 드는 비용이 10조원대에 달할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네팔의 국내총생산(GDP) 200억 달러 대비 무려 절반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이다.
 
◇대지진 참사로 인한 네팔 재건비용이 10조원대에
달할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진=로이터)
28일(현지시간) 네팔정부는 규모 7.8의 강진에 따른 국가 재건비용이 100억달러(약 10조7160억원)를 넘을것이라고 밝혔다. 생존자가 버틸 수 있는 '골든타임'인 72시간을 넘기면서 추가 사망자와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향후 피해 규모와 재건비용은 이보다 훨씬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정부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실제로 일각에서는 네팔 정부 추산보다 더 많은 복구비용을 예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날 미국 지질 조사국은 "이번 지진으로 추정된 경제적 손실은 네팔의 GDP를 초과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진 사망자 5000명 넘어…추가 사망자 속출
 
네팔에서 이번 지진으로 인한 공식 사망자 수가 5000명을 넘어섰다. 부상자 수는 이보다 배가 많은 1만명을 훌쩍 넘긴 상태다.
 
고립된 산간지대에 상당수의 피해자가 있을 것을 감안하면 시간이 갈수록 사상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골든타임까지 넘기면서 피해자들을 구출한다해도 생존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코이랄라 총리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전세계에서 지원되는 인력과 구조활동에도 불구하고 일부 피해 산악지역으로는 아예 접근 조차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며 "정확한 사상자 수를 예측하기 힘들지만 향후 사망자 수가 1만명까지 이를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IHS의 라지브 비스와스 아시아태평양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골든타임을 지나고 사상사 수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핵심산업 '관광' 타격…경제적 여진 추정 불가
 
이번 강진으로 문화유산과 유적지까지 초토화되면서 관광산업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네팔의 상징인 다라하라타워를 포함해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문화유산 7곳 중 4곳이 파괴됐고 27개 산악지역 중 25곳도 피해를 입었다. 당분간 네팔의 관광산업은 올스톱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관광산업은 농업에 이은 네팔의 핵심산업이다. 문제는 이를 복원하는데 수 년에서 많게는 수 십년이 소요되는 만큼 관광수입 의존도가 거의 제로 수준까지 떨어질 수 밖에 없을것으로 보고 있다.
 
고속도로, 댐, 발전소 등 인프라시설이 대거 붕괴된 탓에 관광산업을 포함한 서비스산업도 당분간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서비스업은 네팔 전체 GDP의 50%를 차지하고 있다. 단순히 이것만 놓고 봐도 일순간에 GDP의 절반 가까이가 날아가버리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경작지와 삼림 훼손으로 인구의 4분의 3이 종사하는 농업생산성도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라지브 비스와스 아시아태평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최빈국 중 하나인 네팔이 감당하기에 매우 심각한 재난"이라며 "앞으로 몇 년 동안 들어갈 재건비용은 추정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수준일 것"이라고 말했다.
 
람 샤란 마하트 네팔 재무장관은 "피해 복구에 수년이 걸릴 것"이라며 "복구 비용과 피해 규모 역시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제 지원 없이 재건 불가…."상당 시간 소요될 것"
 
일본 동북부를 강타했던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지 올해로 4년이 지났지만 복구작업은 아직도 곳곳에서 진행중이다. 최근 대지진 참사를 겪은 일본 등의 전례를 살펴봐도 네팔의 복구작업은 상당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10년 이상 까지도 바라보고 있다.
 
네팔의 경우, 열악한 경제력과 인프라 때문에 이전에 비슷한 사례를 겪은 다른 나라에 비해 원상복구가 늦어질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한편 재정상태 등을 고려했을 때, 자체적인 재건 노력만으로는 원상복구 자체가 아예 불가능한 처지다. 복구에 드는 어마어마한 비용을 조달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국제적 지원 없이는 네팔의 존립 자체도 위태로운 상태.
 
네팔 정부도 재건을 위한 여건을 갖추고 있지 않은 상황임을 국제사회에 호소하며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마하트 재무장관은 "지진 복구를 위해 필요한 비용은 정확히 계산하기 어렵다"며 "네팔 정부는 국제사회에 지원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아시아개발은행(ADB), 세계은행(WB)과 함께 네팔의 재정적 수요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팀을 조만간 급파할 예정이다.
 
김수경 기자 add171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