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문가들, 세월호 인양 기술적으로 가능
93개 인양점 확보, 기상장애 등은 걸림돌
2015-04-15 18:00:00 2015-04-15 18:00:00
[뉴스토마토 문정우기자] 세월호 선체인양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들도 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다만 93개 인양점 확보와 기상장애 등이 관건이 될 것이라는 견해다.
 
15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울에서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결과에 대한 설명과 전문가 의견을 듣는 자문회의가 열렸다.
 
회의에는 조선·잠수·장비·조사·법률·보험분야와 인양업체 관계자 등 외부전문가 13명과 기술검토에 참여한 T/F 민간전문가 18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인양업체 등 대부분 전문가들은 해수부 기술검토T/F에서 나온 해상크레인과 플로팅도크를 함께 활용하는 인양방식의 기술적 성공에 대해 가능하다고 의견을 내놨다.
 
또 대형 해상크레인을 운용하는 조선업체 관계자는 수심 30m 지점으로 이동하는 데 예인선을 이용해 3노트(Knot)의 속도로 2시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다는 의견도 냈다. 다만, 2대의 해상크레인으로 선체를 최초 3m 인양하기까지의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조건도 달았다.
 
이와 함께 93개 인양점 확보와 기상악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대부분 전문가들은 인양점을 연결하는 리깅(rigging)작업은 선체구조체 체결(볼팅, 볼라드)방식, 수중조류에서 93개 와이어(체인)가 꼬일 수 있는 문제, 기상악화 시 장비의 피항으로 인한 재작업 가능성 등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이밖에 인양업체 선정방안에 대한 내용과 잠수분야 전문가들은 T/F의 검토내용, 실제 인양점 작업 등에 소요되는 기간(인양점 1개당 3~4일)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자문회의 의견수렴 결과 등을 종합해 기술검토보고서와 함께 국민안전처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제출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세월호 선체인양여부가 신속히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세월호 선체인양에 대해 전문가들도 가능하다는 의견을 냈다. 다만 93개 인양점 확보와 기상장애 등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사진은 오늘 서울에서 열린 자문회의. (자료제공=해수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