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해수부 업무보고)세월호 등 안전관리 문제노출
2015-01-13 10:00:00 2015-01-13 10:10:42
[뉴스토마토 문정우기자]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세월호를 포함한 해양사고에 따른 안전관리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 스스로 지적했다.
 
해수부는 13일 대통령업무보고에서 지난해 해수부는 남극 장보고기지, 차세대 항법체계, 울산항 오일허브 등의 미래성장동력을 위한 투자와 크루즈 관광객 100만명 돌파, 마리나서비스업 신설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어 전통 해양수산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톤세제를 오는 2019년까지 연장하고, 해운보증기구·항만재생, FTA에 대비한 수산물 수출·유통·가공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또 해양심층수 온도차 발전기술, 바이오플락 등의 신개념 무환수(물을 갈아주지 않아도 되는 방식) 양식시스템과 로봇 기반 해파리 제거 등의 기술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달리 미흡한 점도 있었다. 해수부는 세월호를 포함한 연이은 해양사고로 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과 안전투자 여건이 부족했다는 점을 스스로 지적했다.
 
이밖에 북극항로 운항연기와 부산항 재개발 등의 핵심사업이 지연되고, 예비 IUU어업국(EU로부터불법어업국으로 지정되면 수산물 수출 금지 등의 제재) 상태 지속, 선원·선박현대화 투자가 저조하고 고령화 되는 등 어촌 활력 회복에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해수부는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