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원순, 성소수자 단체에 인권헌장 사과.."차별해소 노력"
2014-12-10 21:11:17 2014-12-10 21:11:17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민인권헌장 선언이 무산된 것에 대해 10일 사과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인권헌장 무산에 항의하는 성소수자 인권단체 대표들과 면담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면담에서 박 시장은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 과정에서 벌어진 일들로 인해 서울시민에게 심려를 끼쳐 사과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헌법에 따라 모든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성소수자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진보단체들이 기대하는 인권헌장 재제정은 박 시장이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민인권헌장은 이날 선포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성소수자 관련 조항에 대해 기독교·보수단체들이 반발하자, 서울시는 성소수자 관련 조항에 시민위원회 전원 찬성이 필요하다며 인권헌장 선언을 포기했다.
 
성소수자 인권단체 등 진보단체들은 이에 항의하며 지난 6일부터 서울시청 로비 1층에서 점거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박 시장에게 사과와 인권헌장 제정·선포를 요구했다.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회원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농성 4일째인 9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