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텔레콤, 삼성전자와 5G 기술 개발 MOU
2014-10-20 11:33:41 2014-10-20 11:33:43
[부산=뉴스토마토 김미연기자] SK텔레콤(017670)삼성전자(005930)가 차세대 이동통신 5G 기술 공동 개발에 나선다.
 
양사는 5G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네트워크 기술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연구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MOU의 주요 내용은 ▲국내외 표준화 단체 및 기술 협의체에서 5G 비전 공유를 통한 상호 협력 ▲5G 구현이 적합한 주파수 대역의 정의 및 선정을 위한 협력 ▲ 차세대 소형 셀 기술 ▲ 대용량 다중입출력 안테나 기술 ▲ 차세대 변복조 기술 등 5G이동통신 기반 기술 연구개발 및 공동시험 ▲ 대용량 고품질 5G 및 IoT 서비스 개발 등이다.
 
5G는 국제적으로 요구 사항 및 기술규격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국내외에서 논의되고 있는 5G의 개념은 LTE 대비 약 1000배의 데이터 용량, 개인당 1Gbps 이상 속도와 고밀도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통신기술과 서비스를 지칭한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의 구체적인 성능 지표를 수립·개발해 차세대 5G 기술 진화에 대한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재까지의 이동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5G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기가(Giga)급 데이터 전송을 기반으로 시공간 제약을 넘어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증강·가상 현실 서비스 ▲홀로그램 등 실감형 서비스 ▲원격 현실(Tele-Presence) 회의 서비스 등을 고려하고 있다.
 
또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물과 인간이 연결돼 상호작용이 가능한 초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어드밴스드-IoT 기술 개발도 계획하고 있다.
 
최진성 SK텔레콤 ICT 기술원장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통신 네트워크 제조사 간 5G 비전 공유를 통해 차세대 5G 기술 개발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만의 차별적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훈 삼성전자 DMC연구소 차세대 통신연구팀장은 "5G 이동통신은 표준·단말·네트워크 장비와 신규서비스 등 사업자와 제조사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며 "이번 협력으로 우리나라가 4G에 이어 5G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일 오전 SK텔레콤의 ICT기술원장 최진성 전무(사진 왼쪽 네 번째)와 삼성전자 DMC연구소 차세대 통신연구팀장 전경훈 전무(사진 왼쪽 세 번째)가 참여해 양사간 5G 연구 및 기술개발 MOU를 체결했다. (자료=SK텔레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