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靑 출신 KISA 원장에 野 강력 반발..업계 '기대·실망 교차'
2014-09-05 20:48:47 2014-09-05 20:53:06
[뉴스토마토 류석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신임 원장으로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출신 백기승씨가 임명된 가운데, 야당은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등 반발에 나섰지만, 업계에서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5일 미래창조과학부가 KISA 신임 원장으로 백기승씨를 오는 11일자로 임명한다고 밝히면서, 현 정부의 관피아 척결 노력의 진정성이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 8월 KISA 신임 원장 최종 후보 3인으로 백기승 전 청와대 비서관이 올랐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KISA 원장 임명에 청와대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어왔다.
 
백기승 신임 원장 내정자는 대우그룹 홍보 임원을 지냈으며, 청와대에서도 홍보 관련 업무를 줄곧 수행에 온 인사로, 인터넷산업 진흥과 정보보호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KISA 원장으로 임명되기에는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야권에서는 이번 인사에 대해 적극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청피아(청와대+관피아)'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면서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우상호 미방위 야당 간사는 "백기승 전 비서관은 박근혜 대통령 1기 대통령비서실 국정홍보비서관 출신으로 전형적인 청피아 인사다"라며 "이번 KISA 원장 임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상호 의원은 "KISA 원장 자리가 대통령 선거에 도움을 주거나 충성했던 인사들이 스쳐 지나가는 자리가 되고 말았다"라면서 "KISA 원장으로서 업무 수행 기준에 부합하는 인사를 다시 뽑을 것을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최민희 미방위 야당 의원은 "사이버 공격은 국가적 위기를 가져올 만큼 범죄수준이 고도화 돼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주무기관인 인터넷진흥원장은 낙하산이 아닌 제대로 된 전문가가 임명돼야 한다"라며 "임명을 철회하고 인터넷 및 정보보호 분야 전문기관이라는 명성에 맞는 인사를 임명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인사로 인해 최양희 미래부 장관도 소신을 지키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최양희 장관은 인사청문회 당시 "KISA 원장에 정치권 인사 또는 관료가 낙하산으로 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반응이 엇갈린다. 또다시 비전문가가 업계 진흥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의 수장으로 임명된 것에 대해 크게 실망하는 분위기와 정치권 및 유관기관들과 소통에 능한 인사가 임명된 것에 대해 기대하는 분위기가 함께 나타나고 있다.
 
보안업계 관계자는 "연초부터 보안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이번야에말로 인터넷 산업 진흥과 보안산업 발전을 통한 보안 강화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가 임명될 기회로 기대했었지만, 실망이 크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보안업계 관계자는 "보안 산업이 더욱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정치권과 인맥이 닿아있는 인사가 KISA 원장으로 오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라면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만큼 산업통상자원부, 안전행정부 등 유관 정부부처 및 기관들과의 협업과 소통도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한편, KISA 1대 원장은 정치인 출신 김희정 현 여성부 장관이었으며, 2대 서종렬 전 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인수위원회 출신이었다. 직전 원장이었던 이기주 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관료 출신이었다. 이들 3명 모두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