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영선, 세월호특별법 비판 수용.."유가족 아픔 못담아 죄송"
유가족 참여하는 진상조사위 구성 비율 강조
2014-08-08 10:20:46 2014-08-08 10:25:01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회 위원장이 8일 여야 합의로 타결점을 찾은 세월호특별법 관련해 "죄송하다"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대신 청문회, 동행명령권 등의 여야 합의 내용에 대한 여당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유가족 분들의 아픈 마음을 다 담지 못해서 죄송하다"며 당 안팎의 거센 질책과 비판을 수용했다.
 
그는 다만 "야당의 입장에서 특별법 가운데 진상조사위의 5:5:4:3(여:야:대법원·대한변협:유가족) 구성비율과 유가족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세 분을 포함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봤다"고 해명했다.
 
조사위의 유가족 측 참여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이 국회에서 특별법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줄곧 주장해왔던 것으로, 당초 이를 반대하던 새누리당에게 양보를 끌어낸 점을 내세운 것이다. 다만 유가족들은 7일 여야 합의 직후 "수사권과 기소권 없는 특볍법은 있으나 마나 한 법"이라며 새누리당 주장에 대폭 양보한 새정치민주연합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어제 합의는 패키지 협상"이라며 "더 이상 새누리당이 이 협상과 관련해서 조사위의 청문회, 동행명령권 등 지금까지의 실무협상을 번복하거나 이행하지 않으면 이제 모든 책임은 새누리당에 있다"며 여야 합의사항 준수를 강하게 주문했다.
 
박 위원장은 또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도 당초 합의문에 입각해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에 이미 출석했다고 면죄부가 주어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본다"며 오는 18일부터 열릴 예정인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의 증인 출석을 재차 요구했다.
 
◇8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책회의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