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안전이 최우선..대형 항공사들 바짝 긴장
안전부서 격상, IT기술 통한 데이터 활용..안전 '강조'
정부, 항공 안전분야 예산 48%→69%로 상승
2014-05-26 14:38:24 2014-05-26 15:00:32
(자료=뉴스토마토DB)
 
[뉴스토마토 문정우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로 안전불감증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항공사들도 저마다 안전주의보를 내렸다. 
 
특히 항공사들의 매출은 주로 여객에서 나오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이 강조될 수 밖에 없다. 올해 1분기 기준 매출에 따른 국제·국내 여객 지분은 대한항공(003490)이 약 60%, 아시아나항공(020560)이 약 65%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국내 대형 항공사들은 안전 관리 부서를 독립부서로 격상하는 등 안전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1976년 테헤란 화물기 불시착 사고 이후 '안전관리실'을 독립부서로 격상시켜 현재까지 대한항공의 항공 안전 보안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총괄사장 직속 부서인 안전관리실은 현재 캐나다 출신의 안전전문가 고드로 미셸 전무가 사령탑을 맡고 있다. 세부적으로 안전전략계획팀 등 총 5개 팀, 약 80여명의 전문인력이 배치돼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최근 잇따른 안전문제로 인해 다른 어느 때보다 안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사이판으로 향하던 여객기가 엔진이상에도 불구하고 목적지까지 비행을 강행한 문제가 불거졌다. 지난해 7월에는 아시아나항공 HL7742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 착륙 사고로 승객 3명이 숨지고 180여명이 다친 바 있다.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2월 안전보안부문을 '안전보안실'로 격상시켰으며, 안전심사팀을 새로 만들어 독립적인 안전심사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안전보안정책심의회와 안전보안위원회를 통해 주요 안전보안 이슈에 대한 모니터링과 대책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안전조직을 격상시키고, 외부 안전 전문가를 부사장급으로 영입하는 등 한층 강화된 안전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IT기술을 활용해 안전 통합관리시스템도 시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산업에 내재된 항공사고 위험요소를 미리 체계적·조직적으로 관리해 안전성능을 높이기 위한 통합 관리시스템인 '안전관리시스템(SMS)'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008년에 도입한 SMS는 해외 선진 항공사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09년 10월 분산된 안전관리업무를 '세이프넷(SafeNet)'을 통해 통합관리하고 있다. 세이프넷을 활용하면 위험 요인 등을 분류·분석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안전관리가 가능하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비행자료를 분석해 위험요소를 점검하는 '비행자료분석(FOQA, Flight Operations Quality Assurance)'도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명품 항공사로써 대항항공은 앞으로도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안전운항 시스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위험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안전수준을 종합관리하는 전산시스템인 '안전데이터 관리시스템'을 내년부터 활용할 계획이다. 이로써 전 본부의 데이터를 통합 공유·관리해 예방과 한 박자 빠른 대처가 가능할 것이라고 아시아나항공은 보고 있다. 
 
아울러 안전교육도 이전 보다 강화했으며, 세월호 사고 이후 항공기 정비 등 안전운항을 강조하고 있다고 아시아나항공은 전했다.
 
현재 대형항공사들은 안전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해마다 1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안전비용으로 사용한다. 지난해에는 1300억원이 투입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5년 1월 국내 항공사 최초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인증하는 IOSA(안전평가프로그램) 인증 항공사로 등록했다. 최근 등록갱신 수검은 지난 2012년 10월 실시됐으며, 갱신은 2년간 유효하다.
  
이런 상황 속에 정부는 올해 항공예산 1007억원 중 안전분야 비중을 지난해 48%에서 69%로 크게 늘렸다.
 
항공안전예산은 지난 2012년 281억원에서 지난해 399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올해는 690억원까지 예산이 책정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2017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 안전도를 확보하기 위해 대형 항공기 항로관계시설, 항행안전시설은 물론 소형항공기 안전관리 사업도 집중 투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