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朴 대통령, '先총리 발표-後개각' 카드 만지작
오늘 UAE서 귀국한 뒤 일정 잡지 않고 숙고
2014-05-21 16:09:55 2014-05-21 16:14:14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대국민 담화 발표 직후 아랍에미리트 순방길에 올랐다 21일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은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신임 국무총리 인선 등 개각 구상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박 대통령이 이르면 22일 정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고 새 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청와대 안팎으로부터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해경 해체와 안행부·해수부 기능 축소 및 국가안전처 신설 등을 예고해 정부조직의 대대적 개편이 임박한 것도 인적쇄신을 예상케하는 이유다.
 
여권 관계자들에 의하면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 김성호 전 법무부 장관,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등이 차기 총리로 거론되고 있다.
 
1945년에 서울에서 출생한 이 전 총장은 제24대 서울대 총장과 제13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기후변화센터 이사장과 카이스트 이사장을 맡고 있다.
 
김 전 장관은 1950년 경남 남해 출신으로 제58대 법무부 장관과 제29대 국가정보원장을 역임했고 2009년부터 행복세상 이사장으로 활동 중이다.
 
한 위원장은 1942년 1월 29일 전북 전주에서 태어나 김대중 대통령 비서실장과 민주당 상임고문을 맡기도 했으나 지난 대선 당시 박 대통령 캠프에 참여했다.
 
이후 한 위원장은 지난해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장에 임명됐다.
 
이들 외에도 안대희 전 대법관과, 정치권 인사로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 가운데 한 명이 정 총리의 후임으로 지명되면 내각 개편은 신임 총리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고 정식으로 임명장을 받게 될 한달쯤 뒤에 이뤄질 전망이다.
 
절차상 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처리된 다음에야 신임 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국무위원을 임명하게 되어 있다.
 
세월호 침몰 사태에 따른 민심 이반이 심각한 마당이라 개각이 6.4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지면 안 된다는 위기감이 반영될 경우엔 물러나는 정 총리가 교체될 장관들에 대한 제청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 4월 27일 사의를 표명한 정홍원 국무총리. (사진=뉴스토마토)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