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G7, 러 제재 찬반 갈려..美 강경대응·EU 외교적 해법
"동유럽 안보 위기" VS. "유럽·세계경제에 손해"
2014-04-11 16:42:40 2014-04-11 16:46:43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러시아 추가 제재를 두고 서방 국가 간에 견해차가 크게 벌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주요 7개국 재무장관이 우크라이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워싱턴에 모였으나, 입장차만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유럽연합(EU)은 경제 제재로 유럽과 세계 경제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인 반면, 미국은 러시아의 팽창을 막으려면 추가 제재를 감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위키피디아)
제이콥 루 미국 재무장관(사진)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된다면 추가 제재를 감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최근 우크라이나 동남부 세 곳에서 벌어진 친러시아계 시위의 배후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있다고 본다. 크림반도를 거점 삼아 우크라이나 본토와 동유럽 일대를 손아귀에 넣겠다는 푸틴의 야욕이 이번 시위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반대로 대부분의 EU국들은 푸틴의 동유럽 개입 사실 여부를 떠나서 추가 제재는 유럽과 세계 경제에 해를 끼친다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피에르 카를로 파도안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국가간 경제 제재 수위는 이미 매우 높은 상황"라며 "추가 제재 시행으로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외교적인 노력이 선행돼야지 제재만 추가하면 어느 쪽도 이득을 얻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의견이 엇갈렸던 탓에 이날 G7 회담 이후 가진 공식 성명에는 추가 제재에 관한 내용은 빠졌다.
 
전문가들은 러시아 제재를 두고 미국과 EU간에 온도 차가 발생하는 이유로 대출 규모를 꼽았다. EU 금융권은 러시아에 1500억달러를 대출해줬다. 미국은 그보다 적은 400억달러를 꿔줬다.
 
또 한가지 이유는 바로 천연가스다. 추가 제재에 따른 보복조치로 EU로 가는 러시아산 가스공급이 줄어들거나 가스 가격이 오를 수 있다.
 
유럽은 현재 사용하는 천연가스의 30%를 러시아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