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 친박-비박 내홍 본격화 되나
'선거 차출'·'전대'시기 등 갈등 지속
2014-02-14 17:57:51 2014-02-15 12:46:09
[뉴스토마토 장성욱기자] 여권의 해묵은 '친박'-'비박' 갈등이 재점화되는 양상이다. 6.4 지방선거 후보자 차출 과정에서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의중) 논란으로 한바탕 홍역을 치른 새누리당은 차기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전대) 시기를 놓고 또다시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은 지난 17대 대선 이후 불거진 '친이'(친이명박계)-'친박'(친박근혜계) 계파 갈등으로 굵직한 현안마다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누구보다 잘 아는 지도부는 조기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갈등의 양상은 커지고 있다.
 
14일 최경환 원내대표는 주요당직작회의에서 "당 지도부의 지방선거를 대비한 새 인물 영입 노력에 지방선거를 염려해 두고 계신 당내 후보들의 염려가 있었다"며 "십분 이해가 된다. 하지만 새 인물의 영입이 바로 공천으로 이어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당은 정말 깨끗하고 공정한 경선을 통해 공천을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이 원칙이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원내대표는 "경쟁력 있는 당내외 인사를 영입해 경쟁시키고 또 본선 경쟁력 높은 후보를 공천해 당선시키고자 하는 당 지도부의 노력"이라며 "그런 노력을 당내 후보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니, 정치적으로 친박이니 비박이니 이야기하는 것은 당 후보에게도 도움이 안 되고 지방선거 승리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News1
 
또 지난 12일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서청원 의원은 박심 논란에 대해 "누구는 박심이다, 누구는 뭐다 나오면 중요한 시기에 당에 도움이 안 되고 부끄러운 이야기가 된다"라고 지적하며 "다 같이 이런 부분에 대해 나부터 조심하고 당직자들도 전혀 언론에 꼬투리 잡히지 않도록 언행에 신중을 기해주는 것이 좋겠다"라고 신신당부했다.
 
이날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원유철 의원도 "중진차출론이 계속 논란으로 이어진다면 당사자는 물론 저를 포함해 출마를 선언했거나 앞으로 출마할 사람들 모두에게 잘못하면 경쟁력에 훼손이 생기고 상처를 입을 것"이라고 우려하며 "중진차출론 같은 것을 서서히 마무리 짓고 주자 육성론 주마가편(走馬加鞭)이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지도부와 당 중진들의 발언은 지방선거 후보 선정 과정에서 제기되는 '중진차출론', '박심' 등의 논란으로 야기되는 당내 갈등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한 당 관계자는 "지방선거 판세가 여권에 불리해 당내 잡음은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News1
 
전대 시기 역시 갈등의 도화선이다. 지난 13일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도 당 주류 친박계 의원들과 비박계 의원들이 정면충돌했다. 친박계는 '8월 전대'를 내세운 반면 비박계는 당헌·당규에 맞춰 '4월 전대'를 주장했다.
 
핵심 친박 홍문종 사무총장은 "5월 중순에 전당대회를 열고 신임 지도부를 선출해야 하지만 5월 15일 지방선거 공식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등 일정상의 어려움이 있다"라고 지적하며 ▲전당대회와 지방선거 중첩으로 국민 관심 분산 ▲전대 갈등으로 지선 후보자 악영향 ▲야권이 전대를 선거 공격 수단으로 활용 등의 문제점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홍 사무총장은 "만일 지방선거 이후에 전당대회를 개최한다면 실무적인 준비 기관들을 고려할 때 최소한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며 "7월 30일 재보궐 선거가 있기 때문에 새 지도부는 새 술에 담는다고 해서 모든 선거를 끝낸 후에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어떠한가 하는 의견들을 제시하고 있다"라고 8월 전대론에 힘을 실었다.
 
 
ⓒNews1
 
이에 비박계는 즉각 반발했다. 김용태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홍 사무총장에게 강력하게 항의하고 경고했다"며 "전당대회를 연기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 당무보고만 하라는데, 연기 사유에 대해서 구구절절 설명했다. 이런 말도 안되는 경우 어디 있느냐"라고 꼬집었다.
 
김성태 의원은 "누구를 위한 전당대회 연기이냐"며 "일부 당 지도부 본인의 정치적 진로와 정치적 활동 기간 확보를 위한 그런 수단으로 전당대회가 연장될 뿐"이라고 지도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김영우 의원은 "전당대회는 6.4 지방선거 전에 하는 것이 옳다"라며 "결론적으로 6.4 지방선거 필승 카드로서도 전대하는 것이 맞지 지방선거를 끝내고 수습용으로 하는 것은 맞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당내에서 처음으로 조기전대론을 주장했던 이재오 의원은 "내 생각엔 변화가 없다"면서도 "의결정족수가 되는 의총을 한번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의총은 각종 상임위 출석으로 의원들의 참여가 저조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차주 의총을 재소집해 전대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 당 관계자는 "초선의원들의 의중이 중요하다"며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초선의원들의 표심이 의결 투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누리당 초선의원들은 대부분 친박계로 분류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