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홍문종 "정해진 것 없다".. 새누리 지방선거 원점
2014-01-06 16:30:43 2014-01-06 16:34:49
[뉴스토마토 장성욱기자] 홍문종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에 관해 공천제 및 어떠한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어 "당이 여론 수렴 과정에 있음에도 마치 특정 사항이 결정된 것처럼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됐다"면서 "의총과 최고위를 거쳐야 정식 당론으로 채택되고 정개특위에서 당론을 가지고 야당과 협상해야 국회 안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이날 홍 사무총장의 기자회견은 최근 당내 당헌·당규개정특위(위원장 이한구 의원)가 발표한 지방자치제도 개선안을 적극 옹호하고 새누리당 공천제도가 거의 확정되었다고 발표한 내용을 하룻밤 사이에 뒤집은 것이다.
 
◇홍문종 새누리당 사무총장 ⓒNews1
 
홍 사무총장은 앞서 지난 5일 ▲특별·광역시의 구의회 폐지 ▲광역단체장 연임 축소 ▲광역단체장과 교육감 러닝메이트제 등을 골자로 하는 지자체 개선안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은 이미 공감대를 형성했던 것”이라며 “당론으로 모아지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내용이 사실로 굳어지자 민주당 등 야권의 맹폭에 휩싸였고, 당내 지도부 및 중진 의원들조차 "당론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며 이견을 보였다. 일부 의원들은 심한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유수택 최고위원은 6일 열린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석상에서 '공천제 반대'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당내외 반발에 부담감을 느낀 홍 사무총장이 이례적으로 기자회견을 자청했다는 분석이다.
 
한편 새누리당의 지방자치제도 개선안에 대해 민주당은 "한마디로 지방자치와 정치개혁이 무엇인지 모르는 마구잡이 방안"이며 "풀뿌리 민주주의를 바로잡자는 제안에 민주주의와 지방자치를 뿌리째 뽑겠다는 엉뚱한 발상을 내놨다"고 비난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 역시 "이제껏 논의돼왔던 지방선거 및 교육자치와 관련된 사안과는 전혀 상관없는 마치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것과 같은 제안"이라며 "뜬금없는 의제를 내놓은 것은 다가오는 지방선거를 어떻게든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정략적인 제안"이라고 비난대열에 동참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