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중일, 원자력 안전분야 협력 강화..사고 발생시 정보교환
2013-11-29 14:06:57 2013-11-29 14:10:34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이 원자력 안전과 관련 실제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원자력발전소 사고가 발생하면 인접국에도 상황을 전파하고 합동 방사능 방재훈련도 정례화할 방침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중-일 3국이 지난 28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제6차 한-중-일 최고규제자회의(TRM: Top Regulator Meeting)'를 열고 원자력 사건정보교환체계(IEF: Information Exchange Framework) 구축을 비롯 합동 방사능 방재훈련을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원자력 안전협력을 강화하는 데 합의했다고 29일 밝혔다.
 
IEF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같은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사고 발생국과 인접국가 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절차와 방식에 대한 것.
 
이번 합의에 따라 원전 사고 초기 단계에서 사고 발생국은  자국에 사건 개요를 전파함과 동시에 인접국에도 이를 통보해야 하며, 사고 진행 단계 때는 더욱 전문적인 분석과 추가적 기술정보도 제공해야 한다. 또 자국에 공개하지 않은 정보라도 인접국이 요구하면 제공하게 됐다.
 
한-중-일 합동 방사능 방재훈련은 3개국을 순회하며 매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가상훈련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사건·사고 시나리오의 타당성과 IEF의 실효성 등을 검증할 계획이다.
 
아울러 3국은 원자력 안전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기로 했으며, 3국 화상회의 시스템과 온라인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재성 원안위 홍보협력과장은 "이번 합의는 2011년 11월 3국이 맺은 '원자력 안전협력 기본방향'에 대한 실질적 이행안을 이끌어 낸 것으로 우리나라가 주도해 마련했다"며 "사고 발생국과 인접국 간 정보교환 절차를 구체적으로 명문화한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