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홍원 총리 "경기 회복 되려는데 야당 비협조"
"국정원 댓글로 정치권 혼란·대립..수사 결과 지켜봐야"
"경제 활성화·민생 경제 법안 계류..정치권 협력 필요"
2013-10-28 11:05:29 2013-10-28 11:09:20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는 경제 회복을 위해 박근혜 정부에 힘을 실어달라고 국민들에게 직접 호소했다.
 
민주당이 제기하는 국정원 불법 대선 개입 사건 진상규명 주장은 경제 회복의 발목을 잡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정 총리는 28일 정부 서울 청사에서 ‘경제와 현안에 대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담화문에서 정 총리는 2분기 연속 분기 성장률이 1%대를 기록하는 등 경기 회복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지만 민주당이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어렵게 살아나고 있는 경기회복의 불씨를 살려서 경기회복 흐름이 추세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최대한 집중해 나가야 한다. 대통령도 세계적인 경기불황 속에서 세계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을 돕기 위해 직접 세일즈 외교로 세계를 누비고 있다”며 “많은 성과들이 있지만, 후속 조치들이 차질 없이 뒷받침되어야 제대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시기에 아직도 대선과정에 있었던 국가정보원 댓글과 NLL관련 의혹 등으로 혼란과 대립이 이어지고 있어 행정부를 통할하는 총리로서 매우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국정원 댓글을 포함한 일련의 의혹에 대해 실체와 원인을 정확히 밝힐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이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또 “재판과 수사가 진행 중인 이 문제로 더 이상의 혼란이 계속된다면 결코 국민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대국민 담화 발표하는 정홍원 국무총리(사진=YTN캡쳐)
 
정 총리는 기업의 투자와 일자리를 늘리는 경제 활성화 법안을 야당이 막고 있다고 공격했다.
 
그는 외국인 투자촉진법이 통과되면 2조3000억원 규모의 공장이 착공되고 1만4000개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주장했다.
 
관광진흥법안이 입법되면 2조원 규모 호텔이 설립되고 4만7000개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말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폐지하면 건설투자, 주택투자가 증가해 1조 5000억 원 이상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국회에 계류 중인 경제 활성화와 민생경제 관련 법안들이 하루라도 빨리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와 정치권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하나하나가 투자진작 및 일자리 창출과 직결되는 것들로 국가경제 및 국민생활을 위해 시급히 처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동계 파업은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 총리는 “모처럼의 경제회복 기미가 일부 기업에서의 파업 조짐이나 사회 일각의 위법적인 행동 등으로 물거품이 될 수도 있다”며 “사회적 합의와 법 테두리를 벗어난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