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 정쟁중단 대국민 선언 제안..민주 "국감 물타기"
최경환 "4자 회동에서 정쟁 중단·민생 집중 약속하자"
2013-10-14 10:30:25 2013-10-14 10:34:12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새누리당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민주당에 정쟁 중단 대국민 선언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국감 이슈를 덮으려는 꼼수라며 거절했다.
 
14일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경환 원내대표는 “"야당에 정쟁 중단 및 민생 우선 대국민 선언을 제안한다.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 4자 회동을 통해 정쟁을 중단하고 민생에 집중할 것을 약속하는 대국민 선언을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국회•결산 지연으로 민생 문제 처리가 급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최 원내대표는 "국회는 국정감사, 민생법안, 예산처리 등 숙제가 산적해 있고, 야당의 장외투쟁과 NLL 정국 등으로 정기국회 시동도 한 달 이상 늦게 걸렸다. 지난 여름에 끝냈어야 할 결산도 (정기국회와)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모습(사진=김현우 기자)
 
이어 그는 "국민의 인내심은 이미 바닥이다. 여야 모두 정쟁을 중단하고 오직 민생에 집중할 때"라고 강조했다.
 
정쟁 중단을 선언하면 새누리당에서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삭제 논란을 더 이상 거론하지 않을수 있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최 원내대표는 “NLL 대화록 문제 등은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맡기고 정치권은 오직 민생에 집중하자고 수 없이 말해 왔다. 여야 지도부 간 이미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본다"며 " 양당 지도부가 손잡고 국민 앞에 함께 정쟁 중단 선언을 한다면 여야 모두 정쟁의 유혹에서 벗어나 진지하고 내실 있는 국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의 긍정적 검토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제안을 민주당은 거절했다.
 
이언주 민주당 대변인은 “지금까지 새누리당은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서 계속 비난을 해왔다. 따라서 진정성을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 국감 첫째 날이다. 아무리 여당이지만 국회의 일원으로서 정부를 견제하는 국감에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며 “국감을 앞두고 다른 이슈로 국감이슈들, 정부의 국정실정에 대해 덮으려는 얄팍한 술수가 아닌지 굉장히 우려스럽다”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