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태양 방출물질 영향으로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 상황 발생
2013-06-29 17:48:08 2013-06-29 17:50:52
[뉴스토마토 조아름기자] 태양 표면 필라멘트가 끊어지면서 지구에 자기장 교란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때때로 통신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은 태양에서 방출된 물질의 지구영향에 따라 29일3시에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 상황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는 올해 들어 처음 발생한 것이다.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의 원인은 흑점폭발이 아닌 태양 표면의 필라멘트가 끊어지는 현상에 따른 것이다. 이는 지난 25일 6시경 태양에서 방출된 코로나물질이 지구에 도달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구자기장 교란 상황이 발생하면 전 세계 지구자기장 관측소에서 측정한 데이터 값을 기준으로 등급이 결정되며, 최소 1단계부터 최대 5단계까지로 구분된다.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으로 약 하루 동안 간헐적인 단파통신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북극항로 상공의 단파통신이 두절될 가능성이 높아 북극항로 운항에 주의가 필요하다.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관계자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에는 별 피해가 없으므로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며 “단파통신이나 위성운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항공사, 군, 위성관리기관 등은 우주전파센터가 제공하는 태양활동 정보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우주전파센터는 태양방출 물질이 지구를 완전히 통과할 것으로 예측되는 30일까지 태양활동 감시 및 유관기관 지원업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