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수장학회, 신임 이사장 선임 이후에도 논란 지속
野 "박 대통령, 정수장학회 계속 자기 아래 두겠다는 것"
2013-03-31 11:48:48 2013-03-31 11:50:56
[뉴스토마토 조아름기자] 정수장학회 이사장에 김삼천 전 상청회 회장이 선임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정수장학회와의 관계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대선 기간 집중 포화를 맞았던 최필립 전 이사장에 이어 다시 '친박' 인사가 정수장학회 이사장으로 선임된 것을 두고 야당과 시민사회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도 정수장학회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주장이 다시 터져나온 것이다.
 
정수장학회는 지난 27일 이사회를 열고 자진 사퇴를 결정한 최필립 전 이사장 후임으로 김삼천 전 상청회 회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삼천 이사장은 지난 2005~2008년까지 정수장학회 장학금 수혜자들의 모임인 상청회의 회장을 지냈다. 또 박근혜 대통령이 32년 동안 이사장을 지낸 한국문화재단 감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박 대통령과 함께 육영수여사기념사업회 이사를 맡고 있다.
 
김 이사장은 2011년과 2012년에 걸쳐 당시 국회의원 신분이던 박근혜 대통령에게 개인후원금 최고한도인 500만원씩을 내는 등 수차례 후원금을 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사장 선임 과정과 박근혜 대통령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야당은 즉각 공세를 시작했다.
 
김현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정수장학회와 무관하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확언이 눈 가리고 아웅한 것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대대적인 공공기관장 인사가 뒤따를 예정이고 공석이 된 MBC사장직도 채워야하는데 벌써부터 국민들은 친박 낙하산 인사의 대량투입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비대위원도 "박근혜 대통령이 상청회 회장을 역임한 심복 김삼천 씨를 이사장으로 앉힌 것은 정수장학회를 환원하지 않고 자신 영향력 아래 두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또다른 인사참사"라고 비판했다.
 
언론 관련 시민 단체과 노동계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성명을 내고 "김삼천 씨가 정수장학회 새 이사장으로 왔다는 것은 ‘강탈 장물’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하라는 시민사회의 요구에 박근혜 대통령이 분명한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정수장학회가 ‘자신과는 관련 없다’는 말을 되뇔 것이 아니라 국정 운영자로서 책임 있는 그리고 올바른 역사의식에 근거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김삼천 이사장 선임은 정수장학회의 사회 환원을 기대했던 국민의 바람을 철저히 저버린 결정"이라며 "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부산일보와 30%의 지분을 갖고 있는 MBC의 공정성을 침해할 우려도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적인 국정 수행을 원한다면 김삼천 이사장이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의 유력 인사인 고(故) 김지태 씨가 설립한 부일 장학회의 후신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의한 부일장학회 강제 헌납에 대한 의혹이 제기돼 왔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994년부터 2005년까지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