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근혜 인사 시스템 불안 여전..총리·장관 후보 의혹 '줄줄이'
2013-02-14 14:06:28 2013-02-14 14:08:40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김용준 인수위원장의 총리 후보 낙마의 원인이었던 박근혜 당선자의 인사 검증 시스템은 여전히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4일 현재 철저히 검증했다고 자신했던 정홍원 총리 후보 뿐 아니라 6명의 장관 내정자들에 대한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다.
 
◇'문제 없다'던 정홍원, 청문회 난항 예상
 
정홍원 총리 후보는 위장전입을 했던 사실이 밝혀졌다.
 
검사시절 부산으로 발령이 나면서 아내와 아들의 주소는 옮겼지만, 자신의 주소만 따로 서울 누나 집으로 옮겼다.
 
또 정 후보는 아들이 중학교에 입학하기 전 자신의 주소를 서울 대치동으로 옮겼다.
 
정 후보는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하고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 국민주책 청약 1순위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였다”고 해명했다.
 
대치동 위장전입은 아들의 강남 8학군 진학을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박 당선자 측은 취임 일정을 맞추기 어렵다는 우려 속에서도 정 후보의 발표를 늦췄다. 그만큼 정 후보에 대한 검증에 공을 쏟은 것으로 분석된다.
 
후보 임명 이후 아들 병역과 재산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해, 부동산 증여 의혹과 두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에 대해 닷새 동안 침묵으로 일관했던 김용준 위원장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위장전입이 드러나면서 정 후보에 대한 검증도 부실했다는 비판을 받게 됐다.
 
위장전입은 인사청문회에서 중대한 결격사유다. 김대중 정부 시절 장상 국무총리 내정자도 위장전입으로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했다.
 
정 후보의 아들 병역, 재산 증식 의혹도 시원하게 해명되지 않았다.
 
총리실 측에서 병적기록부 등을 공개했지만, 야당과 국민 여론은 정 후보의 아들이 1급 현역 대상자에서 디스크로 5급 판정을 받은 것에 대해 의혹을 가지고 있다.
 
또 보통사람이라고 자처했던 정 후보가 변호사 시절 약 3000만원의 월급을 받은 것에 대해 실망감을 나타냈다.
 
위장전입 사실을 시인한 정홍원 총리 후보
 
◇장관 내정자들, 편법증여·군면제 의혹
  
장관 내정자들도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김병관 국방부 장관 내정자는 1986년 부인과 장남 명의로 경북 예천 땅 21만248㎡를 구입하고, 재산공개 때 장남의 부동산 소유 사실은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 김 내정자 장남의 나이는 8살로 편법증여를 감추기 위해서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 부인 명의로 1990년 구입한 충북 청원군 땅 1만2398㎡를 2010년 차남에게 증여해, 또 다른 편법증여 의혹을 받고 있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 내정자는 본인의 병역 면제가 문제가 되고 있다.
 
황 내정자는 대학생 때 3년 동안 병역을 연기했고 피부질환 치료를 6개월 받은 후 면제 판정을 받았다.
 
황 내정자가 안기부의 삼성X파일 사건을 수사하면서 ‘떡값’을 받은 검사들은 무혐의 처리한 반면 X파일 의혹을 제기한 기자만 기소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종교인 납세 문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 특정 종교에 편향된 인식을 가졌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