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GTX사업 속도에 동탄 분양시장 ‘술렁’
신분당선 이후 다시없을 ‘철의 실크로드’ GTX
2013-02-11 12:05:01 2013-02-11 12:07:31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수도권 어디서나 30분만에 도심지역으로 출근이 가능한 꿈의 철도 ‘GTX’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인근에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이 크게 반색하고 있다. 특히 이달 3차 동시분양을 앞둔 동탄2신도시에서는 이와 같은 GTX 호재를 강조하며 수도권 수요자들의 마음잡기에 한창이다.
 
지난 30일 국토해양부가 올 하반기 내 ‘지하심층철도 개발에 관한 법률(가칭)’ 제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라고 밝힘에 따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됐다. 이 법안에는 지하 40m 이상의 깊은 땅 속에서 열차가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재 일반 지하철은 주택가 등을 피해서 도로를 따라 운행해야 하지만 심층철도는 지상 시설물에 관계없이 직선으로 노선을 짤 수 있어 수도권 교통난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기대를 모아왔다. 근거 법령이 만들어지고 설계 용역이 발주되면 내년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사업비 11조 2700억원이 투입되는 GTX 사업은 1단계로 일산 킨텍스∼수서(46.2㎞), 송도∼청량리(48.7㎞), 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 140.7㎞ 구간에서 착공된다. 3개 노선은 서울역, 삼성역, 청량리역 등에서 기존 광역·도시철도와 환승 할 수 있다. 완공은 2020년 예정이다.
 
실제로 GTX를 이용하면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19분(기존 열차 77분)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동탄2신도시에 분양을 앞두고 있는 7개 건설사는 동시분양 협의체를 만들고 2월 대대적인 분양에 들어가는데 이 같은 교통호재가 분양에 미칠 영향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참여건설사는 롯데건설, 대우건설(047040), 신안, 호반건설, 대원, 동보주택건설, EG건설의 7개 업체 총 6207가구가 대단위 분양에 나선다고 밝혔다. 금번 3차 동시분양은 모든 주요 핵심시설이 들어서는 북동탄에 입지하고 있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이번 동시분양 참여업체 중 대지면적이 가장 넓고 유일하게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됐다는 점에서 차별화되는 롯데건설은 A28블록에 ‘동탄롯데캐슬 알바트로스’를 분양한다. 리베라C.C와 바로 맞닿아 있어 남측으로 명품 골프장 조망을 누릴 수 있으며, 녹지율도 45%에 달해 주거 쾌적성이 뛰어나다.
 
대우건설은 A29블록에 중소형으로만 구성되는 총 1348가구 규모의 ‘동탄2신도시 푸르지오’를 분양한다. 이 아파트는 광역환승센터와 대규모 상업시설이 인접하며 단지와 바로 초교가 맞닿아 있고 힐링포리스트, 에세이산책로, 터칭팜 등 다양한 新조경상품이 적용돼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신안은 A32블록에 중대형 구성인 총 913가구의 '신안인스빌 리베라'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리베라C.C의 명품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며 힐링을 테마로 단지 조경을 조성했다. 계약자에게는 리베라C.C 그린피 할인 혜택을 부여하는 등 분양시장에 유례가 없던 마케팅 전략도 선보일 예정이다.
 
호반건설은 A30블록에 ‘동탄 호반베르디움’ 총 922가구를 중소형으로만 분양한다. 이 아파트는 무봉산과 공원이 인접해 있어 주거 쾌적성이 우수하고, 판상형과 탑상형의 혼합 배치로 조망 및 개방감을 고려해 설계됐다. 단지 옆으로는 초등학교가 개교 예정으로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대원칸타빌은 A33블럭에 중대형 구성인 총 714가구의 ‘동탄2신도시 대원칸타빌 2차’를 분양한다. 단지 후면에는 초교가 위치해 있으며 무봉산 조망과 막힘 없는 동간 배치설계로 쾌적하다. 단지 곳곳에는 짜임새 있는 테마공원과 동탄신도시 최초로 대규모 다목적 실내 스포츠파크를 도입해 고급화했다.
 
동보주택건설은 A19블록에 중대형으로 구성된 총 252가구의 ‘동보 노빌리티’를 분양한다. 이 아파트는 커뮤니티 시범단지에 입지해 GTX?KTX의 이용이 가능한 광역환승센터역사를 도보 5분으로 이용가능하다. 단지 우측에는 초교, 남측의 초?중교가 인접하며 단지 설계는 전통마을의 디자인으로 조성된다.
 
EG건설은 A9블록에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총 642가구의 ‘동탄2신도시 이지더원’을 분양한다. GTX?KTX 이용이 가능한 광역환승센터역사가 인접하며 초?중?고교 역시 단지와 가깝다. 근린공원, 무봉산이 근접해 최고의 청정 환경 입지와 단지 내부의 1.5km의 에코그린웨이 등 명품 녹색환경을 갖췄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