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태양광업계 "中, 반덤핑 조사에 공동대응"
"영향 미미할 것..일단 조사에 성실히 협조"
2012-07-23 16:30:09 2012-07-23 16:31:18
[뉴스토마토 양지윤기자] 중국 정부가 한국과 미국의 폴리실리콘 업체들을 상대로 반덤핑 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국내 기업들은 사태 추이를 지켜보며 공동대응 보조를 맞추고 있다.
 
23일 한국태양광산업협회에 따르면 OCI(010060), 웅진폴리실리콘, KCC(002380), 한국실리콘 등 4개 업체들은 지난 20일 모임을 갖고 중국 정부의 조사에 대한 대응 방식과 수위 등을 논의했다. 
 
앞서 중국 상무부는 20일 자국에 수입된 한국·미국산 폴리실리콘이 생산 원가보다 낮은 가격에 수입됐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국내 업체들은 중국의 반덤핑 조사에 소극적으로 대처할 경우 고스란히 관세를 물어야 할 처지라 일단 중국측 조사에 최대한 성실하게 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태양광산업협회 관계자는 전했다.
 
반덤핑 판정에 앞서 예비판정이 우선 내려지게 되는데, 관세는 예비판정부터 부과되기 때문에 확정판결 결과까지 더해지면 업체들은 이중의 부담을 떠안아야 한다. 때문에 국내 업체들은 조사 과정뿐만 아니라 예비판정 등 전 과정을 염두에 두고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예비판정을 받기만해도 큰 타격"이라며 "중국 측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면서, 소명 기회에서 항변할 수 있도록 근거자료를 수집하는 식으로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업계 1위이자 글로벌 탑티어 가운데 한 곳인 OCI 역시 중국 측 조사에 최대한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오는 24일 열리는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중국의 반덤핑 조사 착수와 관련해 회사 측의 입장이 언급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이처럼 폴리실리콘 업체들이 중국의 반덤핑 조사에 적극 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업계 안팎에선 실제 중국 상무부가 반덤핑 판정을 내리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상황이다.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판정은 중국 업체에 고스란히 부메랑으로 되돌아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태양광산업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한국, 미국, 독일의 순으로 태양광 전지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수입했고, 올 들어 6월까지 미국, 한국, 독일의 순으로 폴리실리콘 수입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고순도 폴리실리콘 생산 능력과 기술이 부족한 탓에 해외 수입 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특히 중국이 전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모듈 생산량이 절반인 5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국과 미국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할 경우 중국산 셀·모듈도 연쇄적인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내세웠던 중국 기업에는 자충수가 되는 셈이다.
 
또 지난해 연말부터 5000톤 이하의 중소 폴리실리콘 업체들이 가동을 중단하거나 문을 닫는 등 일자리가 점점 줄어드는 상황에서 자국에 부담이 되는 무리수를 두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덤핑 판정을 내리지 않거나 미미한 수준에서 관세를 부과하는 선에서 매듭지어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민경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내 업체들은 수출가격과 시장 가격이 비슷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중국 정부가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반덤핑 관세 부과할 경우 중국 업체로 그 영향이 이어질 수 있어 실제 반덤핑 판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