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헛발질에 묻혔지만..“정권심판론 유효해”
2012-03-26 15:39:11 2012-03-26 15:39:40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4.11 총선 공식 선거운동 시작 3일을 앞둔 26일 정치 전문가들은 초반 구도를 짬에 있어 새누리당이 민주통합당을 앞섰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정권 심판론은 민심의 큰 물줄기이기 때문에 여전히 표심을 좌우할 상수로 유효하다고 평가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 흐름대로라면 지역구 선거에서 새누리당은 120석, 비례까지 더할 경우 140석 전후가 예상된다”며 “민주당은 지역구 110석, 비례를 합하면 130석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이 같은 전망을 내놓은 배경에 대해 “민주당이 구도에서 밀렸다”며 “원래 심판 구도였는데 이념 구도로 변질됐다”고 말했다. 이어 “야권에서는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공동책임론을 말하지만 실질적 사건이 터져줄 때 가능하다”며 “야권의 의지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새누리당 전략에 대해서도 “계속 이념 전선을 끌고 갈 것”이라며 “다른 말로 하면 그외에 MB 정권과의 공동책임론을 피할 마땅한 전략이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이젠 야당이 살아날 차례”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야당이 정권 심판론을 살리지 못했다”며 “새누리당의 전략이 맞아 떨어졌다”고 분석했다. 공천 과정에서 적절히 친이계를 솎아내면서 현 정권과의 차별화를 이어갔고, ‘과거로의 회귀냐 미래에 대한 선택이냐’는 물음을 통해 민주당을 장악한 친노 세력에 대한 반감을 자극시켰다는 설명이다.
 
윤 실장은 “민간인 불법사찰, 대통령 측근비리 등 악재가 연이어 발생했음에도 새누리당, 특히 박 위원장이 책임질 사안으로 대중은 보고 있질 않다”며 “정권 심판론의 직접 대상인 이 대통령은 동굴로 들어가 버렸고, 박 위원장은 심판 대상과 적절하게 선을 긋고 있다”고 말했다.
 
윤 실장은 민주당의 전략 패착으로 한미FTA 및 제주해군기지 등을 예시, “적당히 치고 빠져 나왔어야 했다”며 “부메랑이 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윤 실장은 “야당으로선 정권 심판론 외에 마땅한 카드가 없다”며 “전선을 구축해야 하는데 새누리당의 전략에 휘말린 감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능구 정치컨설팅업체 이윈컴 대표는 이와는 상반된 견해를 내놨다.
 
그는 “정권 심판론이란 게 정치권이 구도를 짜고, 안 짜고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한명숙 민주당 대표가 헛발질하고,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잘못했다고 해서 없어질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정권 심판론과 야권연대는 민심의 큰 흐름”이라며 “야권연대는 정치권이 만들어낸 게 아니다. 민심에 밀려 부흥한 것으로, 결국 정권 심판론과 야권연대가 기본적으로 이번 총선의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직시했다.
 
김 대표는 “반면 새누리당의 경우 간판(당명) 교체라든지 공천 개혁이라든지 정치인 박근혜가 만들어낸 것”이라며 “리더십을 십분 발휘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경제민주화 등 중도로의 전환은 분명 플러스, 마이너스가 있다”며 “보수세력 결집의 약화 가능성도 있다. 이는 진영 대결 논리로 봤을 때 분명 마이너스”라고 진단했다.
 
이어 “(정권 심판을 바라는) 민심과 새누리당의 전략이 지금부터 치열하게 맞부딪힐 것”이라며 “얼핏 보면 야당이 궁지에서 출발한 것처럼 보이지만 야당이 민심 흐름 위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MB 정권과 연속선상에 있는 새누리당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민심”이라며 “대선은 다음”이라고 덧붙였다.
 
김민전 경희대 교수는 “새누리당이 오히려 개혁과 변화를 내세우며 MB 정권과의 차별화 등을 이뤄냈다”며 “동시에 네거티브, 즉 통합진보당을 집중 공격하면서 야권 분열과 연대 효과 반감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경우 선대위가 출범했지만 아직 선거체제가 제대로 잡혔다고 얘기하긴 어렵다”며 “공천 내홍,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문자 파동 등을 겪으면서 정권 심판론을 불러일으킬 만한 힘을 축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그러면서도 “이제 시작”이라며 “초반에는 새누리당이 주도했지만 앞으로 남은 2주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 심판론은 분명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며 “그간 야권이 지리멸렬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민심이 야권 편에 있다. 정권 심판론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분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