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위, 전자금융 업무 시작부터 금감원과 '삐걱'
2012-03-12 15:52:27 2012-03-12 17:21:33
[뉴스토마토 송주연기자] 금융위원회에 전자금융팀이 신설된 후 전자금융 정책에 대한 업무 협의를 놓고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한 쪽에선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힌 반면 다른 쪽에서는 업무 협의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 같은 금융당국의 혼선은 금융회사의 전산업무 차질은 물론 결국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점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시행한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에 따라 금융회사들은 전산사고 발생시 관련 내용을 금융위와 금감원에 함께 보고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일부 금융회사들은 최근까지도 과거 감독 규정에 따라 금감원에만 보고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금융위는 지난달 10일 전자금융팀을 신설, 지난 7일 각 금융업권별 연합회 등에 '금융회사 장애 및 사고관련 보고체계 강화'를 위한 협조공문을 보냈다.
 
팀 신설 1개월 만에, 감독규정이 개정된 지는 무려 5개월 만에 보고를 받아보겠다고 나선 셈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고 규정이 바뀐 사실을 모르는 금융사들이 여전히 많아 이를 알리고 전산사고에 대한 금융회사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공문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그는 "금감원도 이를 알고 있다"며 "전자금융업무와 관련해 금감원과 업무 협의가 이미 끝났으며, 공문발송 이후 현재까지 금감원 관계자와 하루에도 수차례씩 통화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금감원의 얘기는 다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이번 법 규정과 관련) 금융위에 전자금융팀이 생긴지 얼마 되지 않는 만큼 아직 업무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금융위의 공문발송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여부는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전자금융팀이 새로 꾸려진 것은 지난달 10일로 한달이 넘었다.
 
금융위는 전자금융팀 신설 후 약 2주만에 농협에서 전산망 장애가 발생해 이를 계기로 금융회사 전산 담당자들은 물론 금감원 관계자들과도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해 수시로 연락을 주고 받아 왔다는 입장이어서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감원과 서로 얘기 없이, 금감원 모르게 업무를 추진하는 경우는 없다"고 강조했다.
 
한 금융회사 관계자는 "(전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양쪽에 다 따로 보고해야 하는데 불편하지 않다면 거짓말일 것"이라며 "하지만 서로 다른 걸 요구해 혼란이 생길까봐 그게 더 걱정"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