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300억 투입 한우암소 감축시 장려금 지급
한우사육두수 적정두수 유지 위해
2012-02-06 11:00:00 2012-02-06 11:20:54
[뉴스토마토 손지연기자] 농림수산식품부가 올해 300억원을 들여 한우암소 감축에 나선다. 전체 한우사육두수를 점진적으로 감축해 적정두수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다.
 
농식품부는 6일 '한우암소감축장려금지원사업'을 통해 경산우는 두당 30만원, 미경산우는 50만원의 감축장려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경산우는 송아지를 두 번까지 생산한 젊은 암소를 말하며, 미경산우는 송아지를 한 번도 생산하지 않은 암소를 말한다.
 
농식품부는 이들을 포함해 외모심사결과 한우로서 부적합 또는 등급판정 결과 도체등급 2등급 이하, 거세 수소를 낳은 암소 등의 저능력우, 체중 또는 체격이 작은 암소를 감축시킨다는 방침이다.
 
농가별 물량 배정기준은 그 동안 한우암소 자율도태, 가축개량 등 정부 정책에 참여하고 기여한 수준을 고려해 배정한다.
 
특히 농식품부는 지난 2011년 6월부터 추진 중인 '한우암소자율도태사업'에 참여해 저능력우와 늙은 암소를 도태한 농가에 가장 많은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감축대상 암소를 선정하기 위해서 시·군·구는 '감축대상암소선정협의회'를 구성·운영하고, 오는 3월중 대상개체를 최종 선정해 해당 농가와 축협조합에 통보할 예정이다.
 
암소 감축 희망농가는 축사가 위치한 해당 지역축협에 오는 2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단, 신청 물량 부족시 3월말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지역축협은 선정된 감축대상암소에 대해 해당농가와 출하약정서를 작성 후 쇠고기이력시스템에 등록한다.
 
이후 절차는 감축대상 암소가 도축되면 해당농가는 지역축협에 장려금 지급 신청을 하고, 지역축협은 쇠고기이력시스템에 도축 여부를 확인 후 농가에게 장려금을 지급한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