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정부 "산은·기은 등 방만경영 안전장치 마련돼"
김동연 2차관, "만장일치 합의로 통과됐다"
2012-02-02 16:31:53 2012-02-02 16:31:53
[뉴스토마토 손지연기자] 공공기관에서 해제된 산은금융지주와 산업은행, 기업은행의 방만경영 우려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시 공공기관 재지정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동연 재정부 2차관은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산은금융지주·산은·기은 공공기관 해제는 표결이 아닌 만장일치 합의로 통과됐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민간금융사들과 경쟁하고 민영화를 하기 위해서 공공기관 해지 요구는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의 방만경영 우려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위원들이 정기적으로 경영사항을 보고 받고, 기업공개(IPO) 진행사항을 토대로 재지정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이어 "정부가 대주주로서 주주권 행사가 가능하고, 인사권을 가지고 있으며 주무부처나 감독원 감사 등의 장치가 충분히 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반기에 한번 정도 인건비나 인원증가, IPO 진행사항 등 경영상황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방만경영에 대한 보고를 받는 데 전원 합의가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산은의 공공기관 해제를 두고 정권 실세인 강만수 산은지주회장에 대한 특혜가 작용했을 거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 김 차관은 "회의 중 특정인 이야기는 나온 적도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산은지주와 산업은행은 이날 아침 임원 연석회의를 열어 "방만 경영 등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오랜 노력으로 얻은 자율권을 지속할 수 있도록 자체 감사 등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해 투명 경영체제가 확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