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술표준원, 올해 3200개 이상 제품 안전성 조사
2012-01-26 11:00:00 2012-01-26 11:00:00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올해 불량률이 높은 제품과 소비자 신고제품, 노약자와 어린이용품 등 3200개 이상 공산품과 전기제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26일 기표원은 최근 6년간 불량률이 지속적으로 높은 보행기와 형광등 기구 등 10개 품목은 '집중관리대상품목'으로 지정해 연 2회 이상 안전성 조사와 관련업계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해 동 품목의 만성적인 불량률을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기표원은 지난해 불량률이 크게 증가했거나 최근 안전기준이 개정된 품목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대형유통매장과 소비자단체와 제품안전 공동 이행협약을 추진하고 안전성 조사결과를 공유하는 등 시중유통제품에 대한 다중 안전망을 확보해 안전한 제품이 유통되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 지난해말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 경찰청, 한국제품안전협회, 소비자단체 등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불법제품 근절을 위해 발족한 민관합동 단속반을 통한 불법제품의 단속도 강화한다.
 
기표원은 올 초 확정된 안전성 조사계획에 따라 시판품 조사를 강화하고 인체위해·화지 등 위해 가능성이 큰 불량제품에 대해 신속한 리콜조치와 상세정보를 제품안전포털사이트에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