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디도스 공격사건 새 국면..'윗선'은 누구?
한나라당, 대학교 시국선언 이어지는 것도 부담
2011-12-29 11:26:34 2011-12-29 11:26:34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최구식 한나라당 의원(51)이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사건과 관련, 검찰에 전격 소환돼 조사를 받으면서 사건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최 의원은 28일 저녁 7시쯤 검찰에 소환돼 약 8시간에 걸친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최 의원이 자신의 비서였던 공모씨(27·구속기소)와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김모씨(30·구속) 등이 디도스 공격을 공모한 사실을 사전에 알았는지 또는 이번 사건에 최 의원 자신이 어떤 식으로든 가담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했다.
 
최 의원은 이번 사건과 자신과의 연관성을 강하게 부인하고, 공씨 등의 범행 여부도 사전에 전혀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검찰, '윗선' 밝히기 박차
 
최 의원의 이번 소환조사는 그동안 검찰이 벌여온 디도스 공격사건에 대한 수사가 '범행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본격적인 '윗선' 밝히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은 이번 수사결과를 토대로 최 의원을 사법처리할 지 여부를 결정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소환조사를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최 의원의 소환조사로 이제 디도스 공격사건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다.
 
우선 가장 곤혹스러워 하는 곳은 한나라당이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7일 최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권유하면서 회기 내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사실상 최 의원을 당 차원에서 보호할 수 없다는 선언으로, 최 의원의 검찰 소환조사를 염두에 뒀던 것으로 해석된다.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이어 28일 최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와 관련, "자진해서 탈당할 기회를 주는 것이고, 거부하면 15일인가 뒤에 제명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최 의원 나가라"
 
한나라당은 앞서 디도스 공격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검찰수사 국민검증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최연소 비대위원인 이준석 클라세 스튜디오 대표(26)를 임명했으나, 주위의 평가는 '적반하장'이라며 냉소적인 반응이다.
 
한나라당의 이같은 속전속결식 결정은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과 함께 최 의원과 이번 사건의 관계를 당 일부에서는 사전에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지 않았느냐는 추측을 불러오고 있다.
 
앞서 지난 22일에는 최 의원이 김정권 한나라당 사무총장에게 '나 혼자 당하지 않겠다. 내가 다치면 가만히 두지 않겠다'고 발언한 사실이 국회 본회의 긴급 현안질문에서 민주당 백원의 의원에 의해 폭로되면서, 최 의원의 소환조사 결과와 검찰의 향후 수사에 따라 사건은 엄청난 폭발력을 지닐 것으로 관측된다.
 
최 의원은 이번 검찰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사실 규명이 되고 나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고 나면 거기에 따라 합당한 선택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계에서는 최 의원이 금명간 자신의 거취를 밝힐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도 편치 않은 상황이다. 이번 사건의 파장이 정계뿐만 아니라 대학가 까지 번지면서 후폭풍을 그대로 맞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가, 청와대 겨냥 "진상규명 촉구"성명 이어져 
 
서울대 단과대 학생회장 연석회의는 지난 26일 '서울대 학생 일동' 명의로 시국선언문을 작성, 학내 커뮤니티 등을 통해 "청와대가 이번 사건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하며 청와대를 겨냥해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고려대 총학생회도 29일 오후 1시에 서울 광화문 동아일보사옥 앞에서 30여명이 모여 시국선언을 할 예정이다. 고대 총학생회측은 "디도스 테러에 대한 사법당국의 미온적 수사태도와 청와대 및 집권여당의 수사개입 정황을 민주주의 정신에 대한 기만과 훼손으로 간주하고 이들을 성토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세대와 숙명여대를 비롯한 서울 사립대 학생회들도 연이어 시국선언을 준비하고 있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돼 그 파문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앞서 검찰은 사건 발생 전날 김씨 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재보선 당일 김씨로부터 500만원을 송금받은 뒤 사건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이 중 400만원을 돌려준 청와대 행정관 박씨도 소환해 김씨와의 돈 거래 경위 등을 추궁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 행정관 곽모씨도 디도스 공격 전날 김씨 등과 함께 술자리에 합석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청와대 인사들이 이번 사건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연이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인사 연루 의혹 이어져 
 
최근 대학가에서 번지고 있는 청와대를 상대로 한 진상규모 촉구는 이같은 사실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앞서, 최근 소환 조사를 받은 청와대 행정관 박씨에 대해서도 "이번엔 참고인 신분으로 수사를 받았지만 신분이 바뀔수 있다"고 말해 수사범위에서 청와대 인사도 비켜갈 수 없음을 시사해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