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정일사망]류우익 "민간 조문단 확대 검토 안해"
2011-12-23 14:44:18 2011-12-23 14:45:40
[뉴스토마토 손지연기자] 류우익 통일부 장관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이희호·현정은 여사 일행을 제외한 민단 조문단 파견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남북관계 발전특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민주통합당 문학진 의원이 "두 분 일행 외에 더이상 조문 확대를 검토하지 않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했다.
 
류 장관은 특히 이날 오전 북한이 '남측의 조문단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서도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에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이런 저런 얘기를 했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정부가 일일이 대꾸할 일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어 대북지원단체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민간조문단 구성을 추진하는데 대해서도 "정부가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고심 끝에 이희호ㆍ현정은 여사 일행만 답방 형식의 조문을 하도록 한 것인 만큼 (이를)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며 `불허' 입장을 고수했다.
 
류 장관은 "민간 조문단 파견 문제로 계속 논란을 이어가는 것은 향후의 남북관계를 위해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정은 체제' 인정 문제와 관련, "정부의 공식 입장은 남북간 기본 합의에 서로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하도록 돼 있다"며 "이런 원칙을 여전히 유효하게 갖고 있고 정부로서는 사실관계를 중시하면서 여기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