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약업계, '생산중단' 보류.."사실상 철회"
협회 이사장단회의 열어 '법적대응' 재확인
2011-11-02 16:30:39 2011-11-02 16:31:54
[뉴스토마토 조필현기자] 제약업계가 정부의 ‘새로운 약가인하 방식’에 불만을 품고 꺼내든 ‘의약품 생산중단’ 결정이 또 다시 보류됐다.
 
총회에서 결정된 의약품 생산 중단 안건을 4차례의 이사장단 회의를 열고서도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의약품 생산 중단’은 사실상 제약업계가 국민들의 건강과 직결된 의약품을 목표 달성의 무기(?)로 사용한다는 여론을 의식해 철회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국제약협회는 2일 이사장단회의를 개최했지만, ‘의약품 생산 중단’에 대한 결정은 내리지 못했다.
 
협회는 대신 보건복지부의 일괄 약가인하와 관련해 법적 대응을 추진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법적 대응 방안으로는 ‘국민 재산권 침해’를 명분으로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아울러 11월 중으로 제약업계 총궐기대회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협회 관계자는 “오늘은 향후 법적 대응 방향과 제약업계 총궐기대회 문제만을 논의했다”면서 “오늘 이사장단 회의는 무겁고 결연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도 ‘의약품 생산 중단’ 카드는 사실상 철회된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제약업계 100여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실행될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제약업계 한 간부는 “약가인하 정책 발표 후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는 것 같다”면서 “의약품 생산 중단은 업계의 도덕성 문제로까지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진행(의약품 생산 중단)이 힘들 것 같다”고 전망했다.
 
다른 제약사 간부 역시 “의약품 생산을 중단 할 경우 막대한 피해는 누가 보상해 줄 것이냐”면서 “헌법소원이나 총궐기대회로도 우리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