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차기 日총리는 누구..경제 개혁 가능할까
2011-08-25 11:26:27 2011-08-25 15:06:57
[뉴스토마토 김민지기자]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이달 말 사퇴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차기 총리 자리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오는 29일 민주당 대표 경선이 치뤄질 것"이라고 알려졌다. 의원내각제를 택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다수당인 민주당의 대표가 총리직을 수행하게 된다.
 
간 총리는 지난 3월 대지진 이후 지지율이 급격하게 하락하며 최근 내각 지지율은 20% 밑으로까지 떨어졌다.
 
차기 총리 후보로는 마에하라 세이지 전 외무장관과 노다 요시히코 재무장관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또 가이에다 반리 경제산업상, 마부치 스미오 전 국토교통상, 오자와 사키히토 전 환경상, 가노 미치히코 농림수산상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전일 무디스는 일본 정부의 재정과 부체 문제와 더불어 지난 5년간 총리직이 빈번하게 교체된 점을 일본 경제 성장의 걸림돌로 지적하며 "일본 정부는 일관적이고 장기적인 정책 실행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는 이유로 국채 신용 등급을 한 단계 강등했었다.
 
키우치 노무라 증권 상임 이코노미스트는 "무디스가 일본의 신용 등급을 한단계 낮춘 후 이뤄지는 선거인 만큼 새 행정부에 가해지는 압력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전임 하토야마 총리 역시 지지율이 20%를 하회하며 사임한 것을 예로 들며 간 나오토 총리의 사임은 불가피하다면서도 차기 총리가 강력한 정치개혁을 통해 일본 내 경제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지는 의문이라는 입장이다.
 
시라카와 히로미치 크레딧 스위스 상임 이코노미스트는 "차기 총리가 일본의 재정건전성을 회복시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재정건전성을 위한 소비세 인상 발표는 지지율 하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제통화기금(IMF)도 보고서를 통해 "일본 정부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220%가 넘는 부채 비율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재정 건전성을 위해 현재 5%인 소비세를 앞으로 10년간 15%까지 올려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뉴스토마토 김민지 기자 mjkim@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