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노조 "우리금융 독자생존시켜야"
2011-06-14 16:35:16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박미정기자] 금융노조는 우리금융(053000)지주 매각이 독자생존 방식으로 진행돼야 하고 정부는 메가뱅크(초대형은행) 구상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1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우리금융 매각에 산은지주의 참여를 배제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이는 김 위원장이 메가뱅크를 물밑에서 주도했다는 반증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김 위원장의 발언으로 산은지주의 우리금융지주 인수는 무산됐지만 이 정부가 메가뱅크 야욕을 버린 것은 아니다"며 "정부는 산은지주를 희생양 삼아서라도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개정을 밀어붙이려고 한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일부 국회의원의 반대에도 금융위원회가 금융지주사 인수 조건을 완화해주는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개정을 14일 추진하기로 했다.
 
시행령 개정안의 골자는 금융지주사가 다른 금융지주사를 인수할 때 적용되는 최소 인수 비율을 한시적으로 100%에서 50% 정도까지 낮춰 인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다.
 
금융노조는 "금융지주회사법 시행령 개악을 통해 특정 지주사에 우리금융을 합병시키는 것은 무분별한 덩치키우기"라며 "소매 금융기관 간 합병은 글로벌 은행의 탄생이 아닌 업무 중복에 따른 시너지 하락과 대규모 구조조정에 따른 사회갈등만 초래할 뿐"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분산매각 등 우리금융이 독자생존할 수 있는 민영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정부는 메가뱅크 야욕을 당장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메가뱅크를 강행한다면 금융노조는 오는 22일 34개 지부 모든 조합원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향후 금융권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토마토 박미정 기자 coleta@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