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분석)한은은 물가낙관론자?..IMF 예상과 격차 큰 이유는
한은 3.9%로 수정..IMF 4.5%와 0.6%p 차이
2011-04-13 17:16:19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임효주기자] 물가당국인 한국은행의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와 국제통화기금(IMF)의  전망치가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서 그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기관의 물가상승률 전망치 격차는 무려 0.6%포인트다.  
 
IMF가 지난 11일 발표한 수정전망치에 따르면 올해 한국 물가는 연간 4.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한국은행의 물가관리범위와 정부의 물가관리 목표인 3%를 무려 1.5%포인트 넘어서는 수준이다.
 
반면 한국은행은 13일  '2011년 경제전망(수정)'에서 국제 유가 상승과 구제역 여파 등을 고려해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종전보다 0.4%포인트 올린 3.9%로 예상했다.
 
이같은 차이에 대해서 한국은행은 IMF에서 각국의 특수한 상황까지 고려하긴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IMF측이 제시한 4.5%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1분기 상승률을 감안해 기계적으로 산정한 결과로 1분기 중 물가 상승 요인이었던 채소류와 유가 하락을 감안하지 않았다는 것.
 
이상우 한국은행 조사국장은 IMF 물가전망치(4.5%)와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 "IMF가 3월 물가상승률까지 나온 상황에서 과거 우리나라 월별 물가오름세를 토대로 추정한 것으로 짐작된다"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올해 3~4월은 물가상승률이 정점인 시기이고, 향후 채소가격 하락, 유가 진정 효과로 공급충격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국장은 "봄 채소의 재배면적이 늘어나 채소값은 하락할 것"이고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의 정정불안이 핵심 산유국으로 번질 가능성이 낮아 유가도 2분기 중 배럴당 110달러 수준에서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한은의 물가상승률 수정전망치 3.9%는 물가당국으로서 너무 낙관적인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IMF에 이어 국내 유력 경제연구소들도 최근 당초 물가 전망보다 큰 폭으로 수정된 전망치를 내놓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3일 낸 보고서에서 올해 물가상승률이 4%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LG경제연구원도 당초 3.1%에서 3.8%로 0.7%포인트 올려 잡았다.
  
올들어 3개월 연속 물가상승률이 4%대를 기록하고 향후 5%대를 넘어설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의 상방리스크가 여전히 남아있고,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뛰어넘을 것이란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향후 유가나 물가상승 압력에 따라 올해 4%대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도 물가상승률을 3.2%로 예상했으나 최근 현오석 한국개발연구원장이 상향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5월에 예정된 경제전망 조정 발표때 유가·물가의 전망치를 당초보다 상향 조정할 예정이다. 
  
 뉴스토마토 임효주 기자 thered@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