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방통위, NFC 모바일 결제시장 활성화 본격 추진
이통사·카드사·제조사와 'NFC 협의체' 구성
2011-03-29 15:22:45 2011-03-29 18:50:15
[뉴스토마토 김나볏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근접통신(NFC) 모바일 결제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통사, 카드사, 제조사 등과 협력하기로 했다. 또 NFC 활성화를 위해 자체 예산에서 수억원 정도를 책정하고, 연구개발(R&D)이나 테스트베드를 위해 한해 40억~50억원 정도를 별도 지원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2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NFC 기반 '모바일 스마트 라이프 서비스' 활성화 지원책을 발표했다. 
 
특히 NFC 협의체인 '그랜드 NFC 코리아 얼라이언스'를 구성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방통위는 이 협의체를 중심으로 NFC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와 다양한 응용서비스 제공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NFC 사업은 지난 2002년 정통부 시절부터 논의됐으나 표준화 실패, 인프라 구축 미흡 등으로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애플, 구글 등 글로벌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NFC 결제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다시 체계적 추진 방안이 마련됐다. 이번에는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일단 논의의 기본틀은 어느 정도 갖춰진 모습이다. 이번 협의체에는 이통3사와 카드사(하나SK카드, BC카드, 신한카드, 마스터카드, KB국민카드), 제조사(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 팬택, 유비벨록스(089850), KEBT, 엠텍비젼(074000), 쓰리에이로직스),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다날(064260), 모빌리언스(046440), KCP, 갤럭시아), 관련기관(KISA, ETRI, TTA, MOIBA, 인기협) 등 스마트폰 유관사업자·기관들이 총집합했다. 
 
 
 
 
 
 
 
 
 
 
 
 
 
 
 
 
 
 
NFC 사업에서 관련 사업자간 협력은 필수적이다. 모바일 결제기를 아무리 많이 구축한다고 해도 NFC칩이 휴대폰에 탑재돼 있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방통위가 이번 협의체에 이통사나 카드사 외에 조립업체, 부품업체를 참여시킨 이유다. 
 
방통위는 상반기에 NFC 관련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추진체계, 인프라 구축 관련 비용 분담방식, 시범서비스 내용 등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하반기에는 NFC 인프라 구축 등을 본격 추진한다.
 
또 통신과금서비스 제공자와는 과금 형태를 고민하고, 하반기부터 NFC 칩 탑재 단말기를 보급하는 삼성, LG, 팬택에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현대카드도 관련 내용을 문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진배 방통위 인터넷정책과장은 "기왕에 가야할 길이라면 시장을 조속히 만들고 글로벌로 진출하는 사업자들을 많이 배출했으면 한다"며 "사업자들에 인프라 구축을 분담할 의지를 가지고 참여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모바일 결제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는 지식경제부의 기표원 등 관계부처와도 충분히 협의해 혼란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NFC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보안이나 NFC칩 탑재에 따른 이용자 추가부담 등 시장 확산에 걸림돌이 될 요소들이 곳곳에 포진해 있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모바일 기기를 도난당했거나 분실했을 경우 개인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단말 보안 플랫폼 기술 개발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또 해외결제 가능 여부에 따라 NFC칩의 가격을 차등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