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수경기자] 일본열도를 강타한 강진으로 현재 일본은 암흑과 공포에 휩싸였습니다.
이번 지진은 일본 도호쿠 지방 부근 해저에서 발생한것으로 규모는 8.9돕니다. 지난 2월 발생한 뉴질랜드 지진의 1400배이고, 일본에서는 140년만에 가장 큰 규몹니다.
원전가동은 모두 중단됐고 교통과 통신도 두절되면서 최악의 혼란상태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이날 밤 9시30분 현재까지 집계되고 있는 인명피해 규모도 시간이 갈수록 점차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사망 40여명 . 행방불명 40여명 등 80여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8시까지 집계상항)
이번 지진으로 진원지에서 400km 떨어진 도쿄에서도 흔들림을 느낄 수 있을 지진 강도가 상당히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도쿄 한복판 고층건물에서도 선반의 물건이 쏟아져 내릴 정돕니다.
도쿄에서 동북부 도심을 잇는 철도운행도 전면 중단된 상탭니다.
강진과 쓰나미가 휩쓴 지역은 전력송신이 끊겨 밤이되면서 암흑천지로 변하고 있고 통신두절로 피해상황 마저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해안 인근 지역의 경우 가옥은 물론이고 이동중인 차량을 덮치는 장면까지 목격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로 경제적인 피해도 막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의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전자, 철강 등 업계피해도 속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유, 철강업체 공장에서 불이나면서 일본 최대 정유업체와 철강업체들도 공장가동을 모두 중단한상탭니다.
일본 금융시장도 쇼크 상탭니다.
지진소식이 알려진 이후 엔달러 환율은 1달러당 83.29엔을 기록하는 등 지난달 말 이후 엔화가치가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날 일본증시도 지진소식이 알려진 직후 낙폭을 키우면서 1.7% 급락 마감했습니다.
현재 간 나오토 총리는 전 각료를 소집해 긴급재해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피해대책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뉴스토마토 김수경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