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복지부 '자립형 노인 일자리' 참여자 모집
2011-03-07 14:44:15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안지현기자] 보건복지부는 오는 14일부터 내달 1일까지 자립형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기관 등을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자립형 노인일자리 사업은 민간과의 협력과 공동투자를 통해 노인에게 취업기회를 늘린다는 취지에서 비롯됐다.
 
복지부는 4000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시니어 인턴십 도입, 고령자 친화형 전문기업 설립, 직능직장 시업클럽 지정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시니어인턴십'은 편의점, 매표소 등에서 노인에게 인턴으로 일할 기회를 제공해 민간기업의 노인고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정부가 인턴 임금의 절반을 지원한다.
 
또한 '고령자친화형 전문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개소 당 최대 3억원까지 시설비, 운영비 지원할 계획이다.
 
고령자 친화형 기업이란 베이비시터 전문파견 기업이나 도시락 제작업체와 같이 노인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직종에서 직원의 대부분을 노인으로 채용하는 기업을 말한다. 
 
'직능·직장시니어 클럽'은 금융권 등 전문경력을 보유한 퇴직노인에게 경륜 나눔형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으로 복지부의 지정절차를 거쳐 최대 8000만원 범위 내에서 초기 일자리 창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사업에는 민간기업, 공기업, 직능단체, 퇴직자 단체 등이 신청할 수 있다. 은퇴 전 직업의 경험과 전문성을 자원봉사 및 일자리형태로 사회에 기부할 수 있는 곳을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뉴스토마토 안지현 기자 sandia@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