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진 "국익·원칙 따라 협력"…왕이 "공급망 수호·내정간섭 말아야"
중국 칭다오서 한중 외교장관 회담…박 장관 "북 대화 위한 중국 역할" 당부도
2022-08-10 07:47:28 2022-08-10 08:03:11
박진 외교부 장관이 9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뉴시스 사진)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중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은 9일 산둥성 칭다오에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회담했다. 박 장관이 국익과 원칙에 따른 중국과의 협력을 강조한 반면, 왕 부장은 안정적인 공급망 수호와 함께 서로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린 회담에서 "수교 30주년을 맞아 오랜 시간을 함께해 온 양국이 상호존중에 기반해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협력적 한중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익과 원칙에 따라 화이부동의 정신으로 중국과의 협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양국이 '인류보편적 가치와 규범'에 입각해 자유·평화·번영을 위한 상생협력을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 문제에 중국의 협조도 요청했다. 박 장관은 "지금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전례 없이 위협받고 있다"며 "북한이 도발 대신 대화를 선택하도록 중국이 건설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반도체 등 공급망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제사회는 지금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며 "그간 밀접한 경제관계를 발전시켜온 양국이 공급망의 안정적 관리 등을 통해서 새로운 도전들을 함께 극복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칩4'(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와 관련된 발언으로 해석된다. 또 "한중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서 최고위급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나가야 한다"며 "편리한 시기에 시진핑 주석의 방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지금까지 성공을 이룩해온 유익한 경험을 정리하고 양국 관계의 큰 국면을 잘 파악해야 한다"며 양국이 해야 할 '다섯 가지'를 거론했다.
 
왕 부장은 "미래 30년을 향해 중한 양측은 독립 자주를 견지하고 외부의 장애와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며 "선린우호를 견지해 서로의 중대 관심사항을 배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안정적이고 원활한 공급망과 산업망을 수호해야 하고, 평등과 존중을 견지해 서로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며 "다자주의를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바람에 시련을 겪어온 중한 관계는 당연히 더 성숙하고 더 자주적이고 더 견고해져야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